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절대 안 돼"...집회·성명 잇따라

YTN
원문보기
일본 정부가 내일(13일)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온 방사능 오염수를 해양 방류하기로 공식 결정을 앞둔 가운데 이에 반대하는 일본 국내외의 항의 집회와 성명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일본 '그린피스'와 'FoE(에프오이) 재팬' 등 시민사회단체들은 도쿄 총리 관저 앞에서 항의 집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을 결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집회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가 기술적으로 제거할 수 없는 삼중수소를 포함해 방사성 물질이 남아있는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려고만 할 뿐 시민단체 등이 제안한 육상 보관 등 대안을 검토하지 않는다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이에 앞서 국제환경단체 그린피스는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세계 각국 시민들의 서명 18만 건을 제출했고, 일본 내 시민단체들도 세계 88개국에서 모은 반대 서명 6만 4천여 건의 서명지를 전달했습니다.

일본 시민단체들은 긴급기자회견을 통해 지난해 2월 일본 정부 소위원회 최종보고서에서 해양 방류를 유력한 처분 방안으로 제시한 뒤 공청회 등을 한 차례도 열지 않는 등 사회적 합의를 만들어 내는 과정에서 큰 문제점을 드러냈다고 비판했습니다.

이어 후쿠시마 부흥을 방해하는 최대 요인은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에 대한 불신이라며 현실적이고 실현 가능한 정책을 충분한 정보와 함께 제시해 국민의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매주 공개되는 YTN 알쓸퀴즈쇼! 추첨을 통해 에어팟, 갤럭시 버즈를 드려요.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장동혁 단식 중단
    장동혁 단식 중단
  3. 3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씨엘 기획사 미등록 송치
  4. 4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진주 집현면 산불 진화
  5. 5장동혁 병문안
    장동혁 병문안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