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코로나 시국 보궐선거..서울 유권자 "방역 수칙 잘 지켜져 안심" [현장르포]

파이낸셜뉴스 김나경
원문보기
4.7 재보궐 선거 서울시 투표현장
중선관위, 투표 앞서 소독 등 방역작업 실시
시민들, 마스크 착용 등 방역수칙 대부분 준수
위생장갑 사용·교통약자 배려 등 미흡한 점도


4.7 재보궐선거 본투표일, 서울 용산구 이촌1동 주민센터에서 시민들이 투표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김나경 기자.

4.7 재보궐선거 본투표일, 서울 용산구 이촌1동 주민센터에서 시민들이 투표 순서를 기다리고 있다. 사진=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1m 거리두기도 잘 되고 다들 마스크 쓰고 있어서 안심하고 투표했어요"
"지난해 4.15 총선처럼 코로나 시국인데도 안전하게 잘 치르고 있는 것 같아요"

지난해 제21대 총선에 이어 이번 4.7 재보궐 선거도 '코로나 시국'에서 치러지는 가운데 7일 투표를 마친 유권자들은 대체로 "방역 수칙이 잘 지켜져 만족스럽다"고 평가했다.

유권자들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마련한 4.7 재보궐 선거 특별 방역대책에 따라 1m 이상 거리두기와 체온 확인·손 소독 등 방역 수칙을 준수하면서 투표권을 행사했다. 다만 투표 시 위생장갑 사용과 투표소를 찾은 교통약자 배려 등에서는 문제점이 드러나기도 했다.

이날 오전 9시 도화동주민센터에서 투표를 마친 70대 여성 김모씨는 "안에 사람이 많이 없어서 거리두기도 잘 되고 지난해 총선처럼 안전하게 투표했다"며 "방역 수칙이 잘 지켜지고 있다"고 말했다.

이촌1동 주민센터에서 만난 30대 유권자는 "1m 정도 간격을 두고 줄을 서서 손 소독한 후 위생장갑을 끼고 투표했다"며 "거리두기가 넉넉하게 잘 되고 있다"고 했다.

서초2동 제4투표소인 서운중학교에서 투표를 마친 50대 김모씨도 "투표소 안에 방역 수칙이 잘 지켜지고 있어서 안전에 대해 불안한 것은 전혀 없었다"고 전했다.

이날 0시 기준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668명 나오는 등 코로나 확산이 계속되고 있다. 이에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달 말 재보궐 선거 특별 방역대책을 발표했고, 투표 전날까지 투표소 3459곳에 대해 표면소독과 환기 등 방역 작업을 실시했다. 본투표일 투표 사무관계자는 보건용 마스크와 의료용 장갑을 착용, 발열체크 및 본인확인 담당 사무원은 안면 보호구를 추가로 착용했다. 기표용구와 기표대 등은 수시로 소독하고 2시간에 1회 이상 환기를 실시하고 있다. 호흡기 증상이 없는 선거인은 위생장갑을 착용한 채 투표한다. 마스크를 쓰지 않거나 체온이 37.5도 이상인 선거인은 각 투표소에 별도 설치된 임시기표에서 표를 행사한다.


4.7 재보궐선거 본투표일, 서울 용산구 이촌1동 주민센터에 거리두기 안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사진=김나경 기자.

4.7 재보궐선거 본투표일, 서울 용산구 이촌1동 주민센터에 거리두기 안내 스티커가 부착되어 있다. 사진=김나경 기자.


그러나 일부 투표소는 위생장갑 사용과 교통약자 배려 등 미흡한 부분도 눈에 띄었다. 마포구 도화동주민센터에 표를 행사한 30대 김모씨는 "위생장갑을 10분도 안 쓰고 버려서 폐기물이 너무 많이 나오는 것 같다"고 우려했다. 용산구 이촌동 주민 정모씨 또한 "위생장갑 사용이 감염 예방에 효과가 있는지 모르겠다"며 실효성에 의문을 표했다.

오늘 투표는 오후 8시까지 진행된다. 유권자는 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등 신분증을 지참해 지정 투표소로 가면 된다.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며 투표 전후 손 씻기가 권고된다. 중선관위는 가급적 어린 자녀를 투표소에 동반하지 말라고 당부했다.

4.7 재보궐선거 당일 오전, 서울 마포구 도화동주민센터 투표소 모습. 사진=김나경 기자.

4.7 재보궐선거 당일 오전, 서울 마포구 도화동주민센터 투표소 모습. 사진=김나경 기자.


#투표율 #보궐선거 #서울시장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코로나19 #부산시장 #방역수칙 #마스크착용 #재보궐선거 #특별방역대책 #투표현장 #투표합시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병도 이재명 정부
    한병도 이재명 정부
  2. 2강선우 1억 의혹
    강선우 1억 의혹
  3. 3정건주 미우새 합류
    정건주 미우새 합류
  4. 4장우진 린스둥 결승
    장우진 린스둥 결승
  5. 5그린란드 군 배치
    그린란드 군 배치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