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지난 총선 때는 여당 승리…사전투표 이번엔 누구 편?

연합뉴스 조민정
원문보기
'사전투표율 높으면 여당에 유리' 깨질까…2030 변수
이번주 사전투표가 1차 승부처…누구에게 유리? (CG)[연합뉴스TV 제공]

이번주 사전투표가 1차 승부처…누구에게 유리?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류미나 기자 = 4·7 재보궐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오는 2~3일 진행되는 사전투표 독려에 나섰다.

통상 사전투표는 젊은 층의 투표율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진보 진영이 유리하다는 게 중론이지만 이번만큼은 다를 것이라는 반론이 적지 않다.

일단 2016년 총선의 경우 사전투표율이 12.19%에 달했고, 더불어민주당이 승리를 거뒀다.

2017년 대선에서는 26.06%의 사전투표율을 기록한 가운데 민주당의 문재인 후보가 당선됐고, 20.14%를 기록한 2018년 지방선거에서도 민주당이 광역단체장 17석 중 14석을 석권했다.

역대 최고인 26.69%를 기록한 지난해 총선에서도 민주당이 180석을 차지했다.

사전투표 독려 퍼포먼스 펼치는 민주당(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과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사전투표 독려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2021.3.29 toadboy@yna.co.kr

사전투표 독려 퍼포먼스 펼치는 민주당
(서울=연합뉴스) 하사헌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과 김태년 당대표 직무대행이 29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회의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사전투표 독려 퍼포먼스를 펼치고 있다. 2021.3.29 toadboy@yna.co.kr



그러나 이번 선거에서는 진보성향으로 여겨졌던 2030 세대의 표심이 돌아서며 사전투표의 유불리를 따지기 쉽지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앞선 각종 여론조사에서도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가 2030 지지율에서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를 큰 격차로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리얼미터 배철호 수석전문위원은 30일 통화에서 "투표율이 낮으면 조직력을 가동한 민주당이 유리할 것으로 보이고, 투표율이 높으면 '분노' 표심이 작동한 것으로 국민의힘에 유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민주당 핵심 관계자는 "사전투표에 나오는 사람은 어쨌든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라며 "지지자를 투표장으로 이끌어 내는 데 당의 조직 캠페인이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본다"고 했다.


국민의힘 선대위 관계자도 "여당과의 조직력 차이를 고려하면 여론조사 지지율이 반드시 투표 결과로 이어진다고 보장할 수 없다"며 "일반 국민 정서에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철수ㆍ국민의힘, 여의도 증권가서 오세훈 지지호소(서울=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윗줄 오른쪽 두번째)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및 의원들이 29일 서울 여의도역 앞에서 열린 증권가 순회 인사 및 합동유세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1.3.29   [국회사진기자단] zjin@yna.co.kr

안철수ㆍ국민의힘, 여의도 증권가서 오세훈 지지호소
(서울=연합뉴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윗줄 오른쪽 두번째)와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 및 의원들이 29일 서울 여의도역 앞에서 열린 증권가 순회 인사 및 합동유세에서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에 대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2021.3.29 [국회사진기자단] zjin@yna.co.kr



chom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장윤정 고현정 기싸움
  2. 2김병기 금고 추적
    김병기 금고 추적
  3. 3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김병기 금고 행방 추적
  4. 4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박나래 전 매니저 고소
  5. 5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