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OSEN 언론사 이미지

[Oh!쎈 롤챔스] 양대인 감독의 굳은 의지, "10인 로스터, 최고 합 찾는 해법"

OSEN
원문보기

[OSEN=고용준 기자] "플레이오프 방식이 달라진 것을 파악하고 가장 먼저 떠오른 생각이 10인 로스터였다."

여러 조합을 꺼내들어 때로는 난처한 상황에 빠지기도 했지만 양대인 감독의 생각은 시간이 갈수록 더 또렷해지고 있었다. 양대인 감독은 3연승의 기쁨을 표현하면서 10인 로스터를 T1이 가진 장점이라고 소개했다.

T1은 지난 19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2021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스프링 디알엑스와 2라운드 경기서 2-0 승리를 거뒀다. 이 승리로 3연승을 달린 T1은 시즌 9승(7패 득실 +7)째를 올렸다.

경기 후 OSEN 인터뷰에 응한 양대인 T1 감독은 "플레이오프를 앞둔 시점에 3연승을 해서 좋다. 경기력면에서 좋아지고 있다는 걸 연승으로 보여드리는 것 같아 만족스럽다"라고 승리 소감을 전했다.

'만족스럽다'는 말과 달리 양대인 감독은 '아직 갈 길이 멀다'라고 긴장의 끈을 늦추지 않았다. T1 선수단을 향한 자신의 기대치에 대한 생각도 드러냈다.

"궁극적인 목표로 가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다. 선수들의 시너지, 진짜 호흡은 이제야 늘어가고 있다. 아주 어려운 걸 제시하고 있지는 않지만 스크림이 아닌 실전에서 내가 제시한 방법이 선수들에게 녹아들기까지 어려웠다. 아직 우리 선수들이 성장할 부분은 많이 남아 있다고 생각한다.


선수들에게 주문하는 건 다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많다. 인게임적인 지식 외에도 선수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기 위해서도 주문하는게 있다. 몇 가지를 이야기하자면, 내가 먼저 티어를 정리하고, 선수들과 협의를 한다. 그러면서 선수들과 대화를 많이 하면서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전략적인 점이 있어서 다 설명드리기 쉽지 않다. 다만 시즌이 끝나고 나면 시간을 내서 이야기 보따리를 풀어보겠다(웃음)."

2경기 연속 베테랑 중심의 선발 엔트리를 공개했던 것에 대해 양 감독은 "선수단의 10인 로스터는 우리 선수단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선발 엔트리는 비밀로 하고 싶다"면서 "플레이오프 방식이 변경된 걸 알고 나서 처음 든 생각이 10인 로스터였다. 플레이오프를 갈 때 까지 최고의 합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롤드컵 우승을 목표로 달리고 있는 사람이다. 첫 시즌은 3~4위를 목표로 잡고 시작했지만 결국은 LCK 우승과 롤드컵 우승까지 가는 걸 방향으로 잡았다. 10인 로스터는 이런 목표를 토대로 잡은 생각이다. 최고의 합을 찾기 위해서는 10인 로스터가 옳다고 생각하고 있다"고 10인 로스터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다시 한 번 설명했다.

양대인 감독은 "팀의 완성도를 논하자면, 큰 틀에서 절반 가량이나 6할 정도 올라온 것 같다. 팀의 완성도가 높아지는 과정은 선수들의 개인 기량이 필요할 수 있고, 선수들의 사이가 좋은 것이 동기가 될 수 도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피드백을 빨리 받아들이거나, 티어 정리를 더 빠르게 하는 경우도 있다"고 언급한 뒤 "다양한 방법으로 완성도를 확인할 수 있지만, 제일 좋은 방법은 실전이다. 선수들의 진짜를 볼 수 있는 것은 실제 경기다. 그래서 패치 버번에 맞춰서 여러가지 조합군을 보여드렸다. 시도를 하면서 좋은 결과가 따라온 것은 아니지만, 경험과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는 건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덧붙여 "하나 아쉬운 건 플레이오프에 들어가는 준비 기간이 이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버전이 달라서 준비할 시간이 너무 짧다는 점이다. 지금 플레이오프에서는 이점이 어려울 것 같기는 하다"고 정규시즌과 플레이오프 사이 간격이 짧음을 안타까워했다.

T1의 다음 상대는 아프리카. 정규시즌 2경기를 남긴 상황에서 양대인 감독은 "1라운드에서 아프리카에 패배했기 때문에 다음 경기에서는 꼭 이기고 싶다. 브리온이 한화생명을 잡아주면 3위로 올라설 수 있는 확률이 생긴다. 3위를 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는 것이 정규시즌 남은 목표"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scrapper@osen.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2. 2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3. 3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삼성생명 하나은행 7연승 저지
  4. 4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5. 5이해찬 전 총리 위독
    이해찬 전 총리 위독

OSE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