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국민의힘이 주도할까, 윤석열이 주인되나…야권재편 주도권 경쟁

헤럴드경제 정윤희
원문보기
양당 실무협상단, 여론조사 문항 ‘끝장 토론’

17~18일 여론조사 후 19일 단일후보 선출

윤석열 지지율 수직상승, 정치지형 변화 예고

‘연일 독설’ 김종인, 대선 염두에 두고 安 압박

전문가 “단일화, ‘과정’도 아름다워야 시너지”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영등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연합]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영등포 더플러스 스튜디오에서 열린 단일화 비전발표회를 마친 뒤 인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서울시장 야권 후보 단일화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사이 공방은 일단락됐지만,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 후보 간 갈등은 갈수록 커지는 모양새다. 16일 안 후보가 김 위원장을 재차 맹공하며 양측간 파열음도 더 커지고 있다. 가장 큰 고비로 꼽히는 여론조사 문항을 사이에 둔 양측 실무협상단의 ‘담판’도 난항이다.

표면상으론 단일 후보 선출을 위한 기싸움이지만, 기저에는 내년 대선까지의 향후 정계 개편을 염두에 둔 주도권 다툼이 깔렸다는 평가가 나온다.

핵심은 국민의힘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중 누가 야권 재편의 중심이자 주인이 되느냐의 여부다. 김종인 위원장과 안 후보도 결국은 4·7 재보선 이후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포함한 야권 세력 재편과 이를 통한 내년 대선 국면에서 정권교체를 주도하기 위해 단일화 협상에서 갈등하고 있다는 얘기다. 물론 바탕에는 윤 전 총장 여론 지지율이 수직상승이라는 상황이 깔려 있다.

김종인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4.7 보궐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서울동행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

김종인 국민의힘 중앙선거대책위원장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4.7 보궐선거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서울동행 제1차 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


만약 안 후보가 단일후보로 서울시장에 당선, 윤 전 총장까지 영입한다면 내년 대선정국의 무게추는 ‘제3지대’ 쪽으로 쏠릴 수 있다. 반대로 오 후보가 당선된다면 국민의힘이 주도권을 가져가게 된다. 김 위원장이 지난 12일 서울 선대위 출범식에서 “제1야당이 서울시장 후보를 못 내세우고 집권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라고 한 것도 내년 대선을 염두에 둔 발언이다.

전날 비전발표회에서 야권통합을 놓고 두 후보가 신경전을 벌인 것도 같은 맥락이다. 안 후보는 “윤 총장을 포함해 ‘더 큰 야당’을 만들겠다”고 했고, 오 후보는 “국회의원 100명 이상 있는 제1야당이 그 당(제3지대)와 완전히 합쳐지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며 “야권이 분열된 상태에서 내년 대선을 맞이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김종인 위원장이 연일 안 후보를 향해 날선 발언을 쏟아내는 것도 마찬가지다. 김 위원장은 안 후보를 향해 “토론도 못하는 사람”, “그렇게 자신없는 사람이 왜 출마하려고 하나”고 압박했고, 안 후보는 “대단히 모욕적”이라고 맞받았다. 안 후보는 이날 김 위원장을 향해 “상왕”이라고 표현하며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다만, 전문가들은 김 위원장과 안 후보 사이의 갈등이 단일화 이후 양당 지지층의 화학적 결합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최진 대통령리더십연구원장은 “단일화는 ‘결과’만이 아닌 ‘과정’도 중요하다. 과정이 아름답지 못하면 단일화 된다고 해도 시너지 효과가 반감된다”며 “반면, 단일화 과정이 아름다우면 설령 선거에서 지더라도 대선때 여러 가지 동정표나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고 짚었다.

yuni@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쿠팡 수사 외압 의혹
    쿠팡 수사 외압 의혹
  2. 2전재수 시계 의혹
    전재수 시계 의혹
  3. 3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트럼프 황금열쇠 선물
  4. 4한화 오웬 화이트 영입
    한화 오웬 화이트 영입
  5. 5SBS 연예대상 후보
    SBS 연예대상 후보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