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박주민 "윤석열, 사퇴 역시 굉장히 정치적…정치인 출정 선언 느낌"

매일경제 우승준
원문보기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5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사퇴와 관련해 "최근에 정치적인 행보, 발언을 계속 하셨는데 '사퇴 역시 굉장히 정치적으로 하시는구나' 이런 느낌을 가지면서 봤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오전 KBS 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보통 공무원들은 사표를 그런 식으로 내거나 그런 식으로 사의를 표명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의원은 "그 다음에 사퇴를 하면서 했던 변도 사실 정치인의 출정 선언 같은 그런 느낌을 주기가 충분하지 않았나. 그래서 그런 느낌을 받으면서 봤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윤 총장은 지난 4일 오후 2시 서울 서초동 대검찰청 1층 현관에서 "저는 오늘 총장을 사직하려 한다"며 "이 나라를 지탱해온 헌법정신과 법치 시스템이 파괴되고 있고 그 피해는 고스란히 국민에게 돌아갈 것"이라고 총장직을 내려놨다.

윤 총장은 최근 여권에서 추진 중인 중대범죄수사청 신설 등 이른바 '검찰 수사권 완전한 박탈'(검수완박)에 대해 반대 입장을 피력했었다.

이에 박 의원은 "(윤 총장이)헌법에 대해서 말씀하셨는데 헌법의 수사를 어느 기구가 해야 한다는 게 명시가 돼 있나. 헌법에는 없다"며 "그래서 수사권 조정 관련되어서 헌법적 가치를 침해한다는 이야기하는 것은 헌법을 아마 제대로 공부 안 하셔서 그런 말씀을 하신 거 아닌가라는 느낌이 좀 든다"고 윤 총장을 비판했다.


박 의원은 또 "중수청이 뭐 범죄에 대한 대응 능력을 약하게 만들 것이라고 이야기하시는데 사실 여러 기구가 범죄를 중첩적으로 살펴볼 수 있어서 수사권 남용은 막으면서도 사각지대 없도록 그렇게 설계하려고 하고 있다"며 "(중수청 관련) 비판에 대해서는 상당히 동의하기가 어렵다"고 강조했다.

[우승준 매경닷컴 기자 dn1114@mk.co.kr]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정치권 로비 의혹
    통일교 정치권 로비 의혹
  2. 2김용현 여인형 추가 구속
    김용현 여인형 추가 구속
  3. 3송파구 아파트 화재
    송파구 아파트 화재
  4. 4대전 충남 행정통합
    대전 충남 행정통합
  5. 5리비아 군 참모총장 사망
    리비아 군 참모총장 사망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