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미얀마 군부 임명' 유엔 대사 대행 사임…"부득이한 사정"

뉴시스 이재우
원문보기
미얀마 공보국 공무원 115명, 시민 불복종운동 동참
[유엔=AP/뉴시스] 유엔 총회서 쿠데타 종식을 촉구해 반역 행위를 했다는 이유로 미얀마 군정에 의해 해임된 초 모 툰 주유엔 미얀마 대사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군부에 맞서 투쟁을 계속할 뜻을 밝혔다. 사진은 초 모 툰 대사가 지난 26일 유엔 연설 후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를 하는 모습. 2021.03.04

[유엔=AP/뉴시스] 유엔 총회서 쿠데타 종식을 촉구해 반역 행위를 했다는 이유로 미얀마 군정에 의해 해임된 초 모 툰 주유엔 미얀마 대사가 지난달 27일(현지시간) 군부에 맞서 투쟁을 계속할 뜻을 밝혔다. 사진은 초 모 툰 대사가 지난 26일 유엔 연설 후 저항의 상징인 '세 손가락' 경례를 하는 모습. 2021.03.04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미얀마 군부가 임명한 틴 마웅 나잉 주(駐) 유엔 대사 대행이 3일(현지시간) 사임했다고 미얀마 현지 영자매체 이라와디 등이 보도했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달 26일 유엔 총회에서 쿠데타를 정면 비판한 초 모 툰 대사를 해임하고 부대사였던 틴 마웅 나잉을 대행으로 임명했다.

틴 마웅 나잉은 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 계정에 뚜렷한 설명 없이 사임한다고 밝혔다. 그는 지난 30년간 국가 공무원으로 국가에 충실히 봉사해왔다면서 부득이한 사정으로 사임하게 됐다고만 했다.

초 모 툰 대사는 지난달 26일 유엔 총회 연설에서 군부 쿠데타를 정면 비판하고 국제사회에 아웅산 수지 국가고문을 지지하는 민주주의민족동맹(NLD) 전직 의원들을 중심으로 군부에 저항하고자 구성된 '유사 정부(parallel goverment)'인 연방의회 대표위원회(CRPH)를 지지할 것을 호소한 바 있다.

미얀마 군부는 초 모 툰 대사의 유엔 총회 연설 하루만인 같은달 27일 반역 혐의를 이유로 해임했다. 이후 부대사였던 틴 마웅 나잉을 유엔 대사 대행으로 임명한다는 서한을 유엔에 발송했다.

하지만 초 모 툰 대사는 "미얀마 민주정부에 맞서 불법 쿠데타를 저지른 가해자들은 우리 대통령(윈 민)의 합법적인 재가를 철회할 권한이 없다"며 여전히 자신이 합법적인 유엔 대사임을 주장하는 서한을 유엔에 보냈다.

이라와디는 CRPH가 유엔에 초 모 툰 대사를 미얀마 정부 대표자로 인정해줄 것을 요청했다고도 설명했다. CRPH가 초 모 툰 대사에게 NLD 정부를 위한 외교 업무를 추가로 맡겨 사실상 '망명 정부' 외무 장관 역할을 맡겼다고도 했다.


스테판 두자릭 유엔 대변인은 지난 2일 "미얀마 군정 외교부와 초 모 툰 대사로부터 상반된 서한 2통을 받았다"고 상황을 전한 바 있다. 틴 마웅 나잉 대행이 직을 고수했다면 유엔 총회 자격 심사위원회가 누가 미얀마를 대표할지 결정할 예정이었다.

한편, 이라와디는 미얀마 국영 통신사인 MNA 등 공보부 소속 공무원 115명이 시민 불복종운동(CDM)에 동참했다고 전했다. 이들은 군부를 위해 일하는 것을 거부한다면서 문민 정부가 회복된 이후 업무에 복귀할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ironn108@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뉴진스 다니엘 퇴출 심경
  2. 2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염경환 짠한형 비하인드
  3. 3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우리은행 신한은행 여자농구
  4. 4맨유 임시 감독 캐릭
    맨유 임시 감독 캐릭
  5. 5송교창 KCC 소노전
    송교창 KCC 소노전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