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검수완박' 반대 윤석열 검찰총장 결국 해임되나

파이낸셜뉴스 홍창기
원문보기
정세균 총리 "윤 총장 정치하는 사람 모습"
대통령에게 거취 건의 방안 고민할 수 있어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대구고등검찰청에 도착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정세균 국무총리의 건의 형식을 빌려 윤석열 검찰총장을 해임할지 주목된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어제(3일) 윤 총장의 거취를 대통령께 건의하는 것을 고민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어제 JTBC 뉴스룸에 출연해 "윤 총장이 총장직을 수행하는 건지, 자기 정치를 하는 건지 구분이 안 된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윤 총장의 처신을 보면 행정책임자 모습은 전혀 보이지 않고 정치하는 사람의 모습이다"고 덧붙였다.

윤 총장은 지난 2일 언론 인터뷰에서 민주당이 추진하는 검찰의 수사권 박탈(검수완박)과 관련, "직을 걸고 막을 수 있다면야 100번이라도 걸겠다"며 강력한 반대 의사를 표명했다.

정 총리는 대통령에게 윤 총장의 거취를 건의하는 방안을 고민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매주 대통령과 주례회동을 하지 않느냐"면서 "그런 기회에 말씀드릴 수 있고 평소에도 언제든지 필요하면 전화로 보고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8일 주례회동에서 윤 총장 거취를 건의할 가능성은 열어두면서도 정 총리는 말을 아꼈다.

정 총리는 "날짜가 남아 있으니까 윤 총장이 어떻게 처신하는지 국민들이 어떻게 생각하는지 총리가 어떤 일을 마땅히 해야 할지 심사숙고하고 신중하게 처신할 일이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윤 총장의 대선출마 전망과 관련, "그것까지 이야기할 필요는 없다"고 전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서울 중구보건소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을 마친 시민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fnDB

정세균 국무총리가 3일 서울 중구보건소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을 마친 시민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fnDB


#문재인 #정세균 #윤석열 #검수완박 #검수완박뜻
ck7024@fnnews.com 홍창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송파구 아파트 화재
    송파구 아파트 화재
  2. 2손흥민 이적설
    손흥민 이적설
  3. 3코르티스 빌보드 차트
    코르티스 빌보드 차트
  4. 4미군 베네수엘라 압박
    미군 베네수엘라 압박
  5. 5아스널 리그컵 4강
    아스널 리그컵 4강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