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대법 "최강욱 발의 '윤석열 출마방지법', 논란 있을 수 있다"

머니투데이 백지수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백지수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이기범 기자

윤석열 검찰총장 /사진=이기범 기자



공직 선거 후보자로 출마하려는 현직 검사와 법관을 선거일 1년 전까지 사직하도록 하는 검찰청법·법원조직법 일부개정안에 대해 대법원이 "논란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을 밝혔다.

21일 윤한홍 국민의힘 의원실 등에 따르면 대법원 법원행정처는 최근 최강욱 열린우리당 대표 등이 발의한 검찰청법 일부개정안을 두고 "직업 선택의 자유 등을 침해한다는 등의 논란이 있을 수 있다"는 의견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 보냈다.

법원행정처는 "입법 목적과 취지에 비춰 기본권 침해의 정도가 과도한지, 평등권 침해 소지가 있는지 등을 면밀하고 종합적으로 살펴야 한다"며 "여러 공무원 중 검사와 법관에 한해 특별히 이 같은 제한을 두는 것이 적절한지도 추가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법원행정처는 헌법재판소가 1997년 검찰총장이 퇴직일로부터 2년 내 공직에 임명되거나 정당 발기인 또는 당원이 될 수 없다고 한 검찰청법에 위헌 결정을 내린 사례도 언급했다.

퇴직 후 1년 출마 제한은 검찰청법보다 공직선거법에 두는 것이 더 적절하다는 취지의 의견도 냈다.


현행 공직선거법은 국가공무원인 검사와 법관이 선거에 출마하려면 선거일 90일 전까지 사퇴하도록 하고 있다.

이 법은 정치권 등에서 이른바 '윤석열 출마 방지법'으로 불린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야권의 차기 대권 주자로 부상한 점을 겨냥한 법이라는 해석이다. 올해 중 이 법이 국회를 통과하면 윤 총장은 내년 3월9일로 예정된 차기 대선에 출마하기 어렵다.

백지수 기자 100jsb@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윤석열 부친 묘지 철침
  5. 5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통학버스 화물차 충돌사고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