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레이더P] 정말 될까? 서울시장 후보들의 '신박한' 공약들

매일경제 안현호, 이석희
원문보기
"이게 정말 될까?"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도전하는 후보들의 '상상력' 넘치는 공약이 화제다. 말로만 들었을 땐 고개가 '갸우뚱'해진다. 몇몇 공약은 구체적 실행 계획 없이 정책적 상상력만 강조된 듯해 '선거용 공약'에 그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 후보의 공약에는 현실성이 없다"는 후보들 간 갑론을박도 뜨거워지는 모양새다. 그럼에도 후보들은 '더 신박하고, 더 담대한' 공약으로 유권자들의 눈길을 사로잡으려 애를 쓰고 있다.


1. 수직정원등대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가 제안한 '수직정원등대'는 마치 SF영화 속 미래 도시 모습을 연상케 한다. 박 후보는 9일 정책발표회에서 "수직정원등대는 21분 콤팩트 서울의 새로운 랜드마크가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수직정원등대'는 인공구조물 위에 공원을 조성한 수직정원이다. 이는 도시 내 녹지 공간이 부족할 때 해결책으로 자주 거론되는 방식이다.

여기에 박 후보는 공공오피스, 1인 가구를 위한 주택, 스마트팜까지 집어넣을 계획이다. 수직정원등대를 통해 환경, 주거, 먹거리 문제를 한 번에 해결하겠다는 것이다. 그가 주장하는 '직주근접도시' 개념과 맞닿아 있다. 그는 국회 앞 도로, 경부고속도로 서울 구간을 지하화하고 그 위에 수직정원등대를 만드는 밑그림도 제시했다.


2. 강변북로 덮어서 아파트 건축
우상호 민주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강변도로를 덮고 그 위에 아파트를 짓겠다"는 부동산 공약을 내놨다. 담대한 공공주택 공급 대책이다. 민간택지 개발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기에 도로 위에 덮개를 씌우고 인공대지를 조성한다는 거다. 우 의원은 "70㎞에 달하는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3분의 1만 덮개를 씌우면 24만평의 땅이 생긴다"고 설명했다.


그는 강변뿐 아니라 서울의 지상 철도 구간도 덮어서 대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렇게 조성된 용지에는 신혼부부, 청년 등 무주택자를 위한 공공주택이 조성된다. 그는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에 더는 집 지을 곳이 없다'는 고정관념을 뛰어넘겠다"고 밝혔다.


3. 상암 100층 랜드마크

나경원·오세훈, 두 국민의힘 서울시장 예비후보는 나란히 "상암에 100층 이상 랜드마크를 건설하겠다"고 공약했다. 두 후보는 모두 박원순 전 서울시장 때문에 중단된 상암동의 개발을 되살리겠다고 밝혔다.

나경원 후보는 '상암 메가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100층 이상의 랜드마크 유치 △제2의 DMC 조성 △드론택시 정거장 시범 운영 등이 그 내용이다. 15일 나 후보가 공약을 발표하는 자리에는 과거 상암 DMC 조성에 관여했던 진대제 전 정보통신부 장관이 함께했다.


오세훈 후보는 'DMC 랜드마크 조성사업'을 재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과거 서울시장 시절 오세훈 후보가 세운 사업인데 2012년 무산됐다. 현재 해당 용지에는 정부의 임대주택 사업이 결정됐다. 오 후보는 133층짜리 초고층 빌딩을 짓는 원래 사업을 복원할 계획이다. 이는 잠실의 롯데월드타워(554m)보다 100m가량 더 높은 빌딩이 들어선다는 뜻이다.


4. 주 4일제
서울시장 선거에 도전하는 조정훈 시대전환 의원은 '주 4일제'를 공약으로 던졌다. 현행 '주 5일제'가 2004년에 도입된 지 17년 만이다. 조 의원은 주 4일제를 통해 근로시간을 단축하면 생산성이 오히려 증가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는 지난해 12월부터 학계 및 업계 종사자들과 주 4일제 관련 인터넷 세미나를 진행하며 논의를 이어왔다.

그런데 '주 4일제' 정착은 서울시장의 권한이 아니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를 위해선 국회가 근로기준법을 개정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조 의원은 "더 많은 기업과 서울시민이 주 4일제를 누릴 수 있도록 서울시에서 행정서비스와 세제 혜택 등의 지원을 하겠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안현호 인턴기자/이석희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결혼
    신민아 김우빈 결혼
  2. 2레오 7000득점
    레오 7000득점
  3. 3이시영 킬리만자로 도전
    이시영 킬리만자로 도전
  4. 4대구FC 한국영 영입
    대구FC 한국영 영입
  5. 5MMA2025 2차 라인업
    MMA2025 2차 라인업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