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SKT, 해외 통신사들과 5G 차세대 규격 백서 발간

연합뉴스 채새롬
원문보기
5G SA 개념도[S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5G SA 개념도
[S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SK텔레콤[017670]은 독일 도이치텔레콤, 영국 BT 등 해외 통신기업들과 함께 운영 중인 'NGMN 얼라이언스'를 통해 5G 차세대 규격인 '5G 옵션 4' 백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NGMN 얼라이언스는 2006년 세계 각국 이동통신사 등이 조직한 표준화 단체로, 모바일 네트워크 표준 가이드를 만들어 장비 개발사에 제공한다.

국제 표준상 5G SA(단독모드)는 5G 장비만으로 네트워크를 제공할 수 있는 기술이다.

5G 옵션4는 5G 코어·기지국 장비만 이용하는 현재 SA 기술인 '옵션2'에서 한 단계 나아간 기술로, 5G와 LTE를 결합해 최고 속도를 높이는 게 특징이다. 현재 전 세계 통신사 중 일부가 상용화한 5G SA 기술인 옵션2는 LTE 결합 없이 5G 네트워크만 활용할 수 있어 비단독모드(NSA) 기술 대비 속도, 품질이 떨어진다.

SKT는 "5G 옵션4는 기존 5G SA 기술이 가진 한계를 극복해 NSA 방식과 비슷하거나 그 이상의 속도와 품질 제공이 가능한 것은 물론, 네트워크 슬라이싱과 같은 SA 특화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NGMN은 연내 1차 시범검증을 통해 옵션4의 기술적 효과를 확인하고, 늦어도 2년 내에는 상용화가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및 단말·칩셋 업체에 개발을 추진한다.


SKT 박종관 5GX 인프라기술그룹장은 "차세대 5G 규격을 담고 있는 '옵션4' 백서는 더 나은 5G 서비스를 준비 중인 글로벌 이통사들에 중요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며 "SKT는 앞으로도 고객들이 더 나은 5G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5G 관련 기술 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srch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이해찬 심근경색 위독
    이해찬 심근경색 위독
  2. 2정은경 장관 헌혈
    정은경 장관 헌혈
  3. 3돈바스 철군
    돈바스 철군
  4. 4럼 서기장 연임
    럼 서기장 연임
  5. 5명의도용 안심차단
    명의도용 안심차단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