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홍남기 “고용회복 위해 가능한 모든 정책수단 총동원…1분기 90만개 직접일자리 제공”

헤럴드경제 이해준
원문보기
녹실회의·경제중대본 회의 잇따라 열고 대책 논의

“청년·여성 맞춤형 일자리 대책 1분기 마련에 속도”
[헤럴드경제=이해준 기자] 지난달 취업자 수가 100만명 가까이 급감하면서 정부에도 비상이 걸렸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월 고용동향이 발표된 10일 오전 녹실회의(관계장관회의)와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경제중대본) 회의를 잇따라 열고 최악 고용절벽 완화 대책을 논의했다.

정부는 특히 민생안정과 고용회복을 위해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기로 하고 1분기에 90만개 이상의 직접일자리를 제공하고, 3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등 9조3000억원 규모의 맞춤형 지원을 조속히 집행 완료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청년·여성 맞춤형 일자리 추가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기로 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어 고용회복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고용회복을 위해 가능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고 1분기 중 90만개 이상의 직접일자리를 제공해 시장일자리 부족을 보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제공]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0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관계장관회의(녹실회의)를 열어 고용회복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정부는 이 자리에서 고용회복을 위해 가능한 정책수단을 총동원하고 1분기 중 90만개 이상의 직접일자리를 제공해 시장일자리 부족을 보완하기로 했다. [기획재정부 제공]


홍 부총리는 이날 녹실회의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 무거운 마음으로 아침 일찍 녹실회의를 열어 고용시장 상황을 점검하고 대응방안을 논의했다”며 “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강화된 방역조치가 지속된 것이 금번 고용 악화의 가장 큰 원인”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코로나 취약업종의 취업자 감소폭이 더욱 확대돼 취업자 감소(-98만2000명) 가운데 89만8000명이 서비스업이고, 이중 숙박음식업이 -36.7만명, 도소매업이 -21.8만명을 차지했다고 설명했다.

홍 부총리는 이어 “연말・연초 재정일자리 사업이 종료・개시되는 과정에서 발생한 ‘마찰적 고용 감소’ 요인과, 2020년초 고용 호조(1월 +56만8000명)에 따른 기저효과도 지표 감소폭을 확대시켰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수출 등 경제지표 개선으로 제조업 고용 감소폭이 축소됐으나 고용의 ‘경기후행적 특성’으로 인해 다른 부분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는 더 시차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이에 홍 부총리는 “정책의 최우선 순위를 민생 어려움의 경감과 빠른 고용회복에 두고, 가능한 모든 정책수단을 총동원하여 대응하겠다”며 “1분기중 90만개 이상의 중앙정부・지자체 직접일자리를 신속히 공급해 부족한 시장일자리를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3차 긴급고용안정지원금’ 등 고용시장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을 위해 마련한 9조3000억원 규모의 맞춤형 지원도 조속히 집행 완료하고, 피해계층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드리는 대응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기업의 투자 애로를 해소하는 등 양질의 민간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기 위한 민간투자 촉진 노력도 강화하겠다”고 밝히고, “아울러 1분기 중 발표하기로 한 청년・여성 맞춤형 일자리 대책 수립에도 더 속도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hjlee@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2. 2주사이모 그알 악마의 편집
    주사이모 그알 악마의 편집
  3. 3김지연 정철원 이혼설
    김지연 정철원 이혼설
  4. 4김시우 우승 경쟁
    김시우 우승 경쟁
  5. 5북미 최악 한파
    북미 최악 한파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