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미얀마 군부, 국민절반 쓰는 페이스북 차단…저항 봉쇄 의도

뉴시스 문예성
원문보기
미얀마 군부 "가짜 뉴스 페이스북 통해 퍼지고 있어" 주장
[서울=뉴시스]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사진 = 미얀마군 최고사령관 홈페이지 갈무리) 2021.02.03

[서울=뉴시스]민 아웅 흘라잉 미얀마군 최고사령관(사진 = 미얀마군 최고사령관 홈페이지 갈무리) 2021.02.03



[양곤=AP/뉴시스] 문예성 기자 = 쿠데타를 일으킨 미얀마 군부가 자국 내 페이스북 접속을 차단했다. 국민 저항을 봉쇄하는 의도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4일 AP통신은 미얀마 네티즌을 인용해 전날 저녁부터 페이스북 접속이 차단됐다고 전했다.

미얀마 통신정보부는 “오는 7일까지 페이스북 접속을 차단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미얀마 군부는 "국가의 안정성을 흔들려는 사람들이 페이스북을 통해 가짜 뉴스와 잘못된 정보를 퍼트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노르웨이 이동통신사 텔레노그룹의 미얀마 지사(텔레노 미얀마)는 “미얀마 내 이동통신사와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는 통신정보부로부터 페이스북 접속을 일시차단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확인했다.

텔레노 미얀마는 “이번 접속 차단 조치는 인권 침해 우려가 있지만, 회사는 이를 준수하겠다”고 밝혔다.

페이스북 측도 “미얀마의 통신 제공업체는 페이스북을 일시 차단하라는 명령을 받았다”면서 “우리는 미얀마 국민들이 가족과 친구와 소통하고 중요한 정보에 접속할 수 있도록 접속 복원을 촉구한다"고 전했다.


한편 페이스북은 미얀마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미얀마 인구 5000만명 중 2700만명이 페이스북 사용자로, 많은 미얀마인이 페이스북을 인터넷과 동의어로 여길 정도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지난 1일 미얀마 군부가 쿠데타를 일으킨 이후 페이스북은 군부 운영 방송사인 ‘미야와디TV’를 삭제했다.

미얀마군을 홍보하는 미야와디TV는 삭제 직전 3만3000명에 달하는 구독자를 거느렸다. 쿠데타 관련 성명도 이 곳을 통해 공표됐다.

☞공감언론 뉴시스 sophis731@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눈옷 입은 인제 자작나무숲
    눈옷 입은 인제 자작나무숲
  2. 2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우승
    안세영 말레이시아 오픈 우승
  3. 3FC안양 임완섭 권우경
    FC안양 임완섭 권우경
  4. 4박나래 갑질 의혹
    박나래 갑질 의혹
  5. 5이준석 연석회담 수용
    이준석 연석회담 수용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