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국민 염려 없도록"…문대통령, 백신 수송훈련 직접 챙겨(종합)

연합뉴스 김범현
원문보기
인천공항 방문…테러 등 돌발상황 조치계획도 점검
훈련 관계자 격려하는 문 대통령(영종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수송 모의훈련에서 백신 수송트럭 출발에 앞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cityboy@yna.co.kr

훈련 관계자 격려하는 문 대통령
(영종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수송 모의훈련에서 백신 수송트럭 출발에 앞서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있다. city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제2 화물터미널을 찾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유통을 위한 민·관·군·경 합동 모의훈련을 참관했다.

이달부터 인천공항으로 들어오는 코로나 백신은 곧바로 경기도 평택의 물류센터로 운반되며, 여기서 다시 서울 국립중앙의료원 중앙접종센터로 옮겨진다.

정부는 1∼3일 부처 합동으로 백신 운송 모의훈련을 진행 중이다.

훈련은 백신의 공항 도착, 물류창고 이동, 물류창고 입고·보관, 출고 및 접종기관 운송 등 4단계로 나뉘어 실시되며, 그중에서 문 대통령은 비행기에서 가상의 백신 모형을 내리고 이를 냉장차에 탑재하는 등 인천공항에서 이뤄지는 훈련 모습을 지켜봤다.

문 대통령은 단계별 훈련 상황을 보고받은 뒤 "차질없이 백신의 수송·보관·유통이 시행될 수 있도록 모의훈련을 철저히 해달라"며 "전 과정에서 국민들이 염려하는 일이 전혀 없도록 대비를 잘해 달라"고 당부했다.

나아가 미국 오리건주에서 폭설로 백신 수송에 차질이 빚어진 사례를 거론하며 "수송 중 예상하지 못한 돌발상황이 있을 수 있다"며 "어떻게 대처할지 요령을 미리 만들고, 수송 담당자들이 충분히 주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백신이 들어오면 국민들의 모든 관심이 여기에 몰릴 것"이라며 "다시 한번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방역에서 이뤄냈듯이 접종에서도 (성과를) 보여달라"고 했다.

이날 참관에는 백신 접종을 총괄 지휘하는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을 비롯해 서욱 국방부 장관,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노석환 관세청장, 김창룡 경찰청장, 수송지원본부장인 박주경 육군참모차장 등이 함께했다. 정은경 청장이 모의훈련 과정 전반을 설명했으며, 항공 수송(변창흠 장관), 신속 통관(노석환 청장), 수송·보관 관리체계(서욱 장관), 호위를 위한 차량대대 편성(김창룡 청장) 등의 보고가 이어졌다.
이동하는 문 대통령(영종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수송 모의훈련에 참석, 백신 수송트럭 출발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cityboy@yna.co.kr

이동하는 문 대통령
(영종도=연합뉴스) 이진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대한항공 화물터미널에서 열린 코로나19 백신 수송 모의훈련에 참석, 백신 수송트럭 출발 장소로 이동하고 있다. cityboy@yna.co.kr



hysup@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