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4 °
이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국제 은값, 2013년 이후 최고치…개미 투자자 영향

이투데이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은 ETF도 7.5% 급등...주식에서 관심 이동하는 양상
주식과 달리 롱포지션 많아 ‘게임스톱’ 효과 보지 못할 수도


2013년 이후 은값 등락 추이. 단위 온스당 달러. 출처 블룸버그통신

2013년 이후 은값 등락 추이. 단위 온스당 달러. 출처 블룸버그통신


국제 은값이 개미 투자자의 집중 매수로 2013년 이후 최고치를 경신했다.

1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뉴욕상품거래소에서 은 3월물 가격은 전 거래일 대비 온스당 2.50달러(9.3%) 상승한 29.418달러에 마감했다. 이는 2013년 2월 이후 최고치로, 장중 한때 30.35달러까지 급등하기도 했다. 주요 은 상장지수펀드(ETF) 역시 이날 7.5% 올랐다.

지난주 게임스톱 주가를 400% 폭등시켰던 개미 투자자들이 은을 새 타깃으로 잡은 영향이라고 블룸버그는 풀이했다. 그동안 개미 투자자들은 온라인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에 개설된 월스트리트베츠를 통해 특정 주식 집중 매수를 모의하고 실행에 옮겨왔다. 하지만 이날 게임스톱 주가가 30% 이상 하락하는 등 관심 주식들이 주춤하자 대상이 옮겨가는 모양새다.

블룸버그는 최근 며칠간 월스트리트베츠에서 은 매수 관련 게시물들이 올라왔다고 지적했다. 인기 게시물 중 하나는 “JP모건을 파산시키고 은을 사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JP모건은 과거 은값 조작 혐의로 거래소로부터 조사를 받은 바 있는데, 이를 공격 대상으로 삼은 것이다.

또 주식 시장에서 '쇼트 스퀴즈(공매도 투자자들이 쇼트 주문 커버나 손실 방지를 위해 상품이나 주식을 매입해야 하는 상황)'를 통해 재미를 봤듯이 은 시장에서도 이익을 내자는 의미에서 ‘실버스퀴즈’라는 해시태그가 소셜미디어에서 빠른 속도로 퍼져 나가고 있다.

다만 앞서 게임스톱 광풍 속에 뒤늦게 매수했다가 큰 피해를 본 사람들이 많은 만큼 시장 관계자들은 은 매수 역시 신중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 주식과 달리 은의 경우 가격 상승을 기대하고 롱포지션을 취하는 헤지펀드들이 많은 만큼 쉽사리 결과를 내지 못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귀금속 컨설팅 업체 메탈포커스의 필립 뉴먼 전무는 “(은값 상승이) 매우 감동적”이라면서도 “이 같은 현상이 당장은 대단한 헤드라인으로 장식되고 있지만, 사람들이 많은 돈을 잃는 것을 볼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투데이/고대영 기자(kodae0@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2. 2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3. 3노상원 플리바게닝 논란
    노상원 플리바게닝 논란
  4. 4조세호 조폭 연루설
    조세호 조폭 연루설
  5. 5대통령 칭찬 논란
    대통령 칭찬 논란

이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