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文대통령, 정상외교 포문...우즈벡과 '신북방정책' 논의

파이낸셜뉴스 김호연
원문보기
28일 미르지요예프 대통령과 화상 회담
양국 관계 발전, 상호 관심사 등 논의
한-우즈벡 무역협정 협상 개시 선언
文 "韓 기업, 우즈벡 진출 지원해달라"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한-우즈베키스탄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1.01.28. since199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서울=뉴시스]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후 청와대에서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한-우즈베키스탄 화상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1.01.28. since199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파이낸셜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8일 샤브카트 미르지요예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 관계 발전 방안과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문 대통령의 새해 첫 양자 정상회담이다.

화상으로 열린 이번 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신북방 정책의 핵심 협력국인 우즈베키스탄과 유라시아 대륙의 공동 번영을 위해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를 희망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신북방 정책을 유라시아 대륙의 안보 증진과 다각적 교류협력 확대를 도모하는 정책이라고 평가하고 적극적인 지지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구축을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했으며,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에 변함없는 지지를 표했다.

양 정상은 특히 회담을 계기로 한-우즈베키스탄 무역협정(STEP) 협상 개시를 선언했다. 한-우즈베키스탄 무역협정은 대한민국이 신북방 정책 대상국과 추진하는 최초의 상품무역협정으로 교역과 경제협력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1·4분기 내에 1차 협상이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양측은 디지털·그린 분야 협력확대를 위해 디지털산업협력 양해각서(MOU)도 체결했다. 디지털헬스케어, 스마트미터기, 스마트 팩토리, 친환경 농기계 등 분야에서 한국판 뉴딜을 토대로 하는 양국 간 산업협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의 우즈베키스탄 진출도 지원사격했다. 우즈베키스탄 정부가 추진 중인 △부하라 정유공장 현대화 사업 △무바렉 발전소 현대화 사업 △시르다리야 가스복합발전소 △셰라바드 태양광발전소 △스켈링 솔라2 태양광발전소 사업 등에 한국기업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다. 미르지요예프 대통령은 한국이 우즈베키스탄의 중요한 협력 파트너 국가인 만큼, 좋은 결과가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화답했다.


양 정상은 코로나19 대응 공조 및 보건의료 협력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