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3.3 °
SBS 언론사 이미지

정의당 김종철 대표, 같은 당 의원 성추행…"직위해제"

SBS 강민우 기자(khanporter@sbs.co.kr)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앵커>

"매우 부끄럽고 참담하다." 정의당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실이 공개된 뒤 나온 정의당의 입장입니다. 같은 당 국회의원을 성추행한 김종철 대표는 직위해제와 함께 징계 절차에 들어갔습니다.

보도에 강민우 기자입니다.

<기자>

정의당은 어제(25일)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배복주/정의당 젠더인권본부장 : 오늘 당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매우 부끄럽고 참담한 소식을 알려 드리게 됐습니다.]


김 대표는 지난 15일 저녁 서울 여의도에서 같은 당 장혜영 의원과 식사를 한 뒤 차량을 기다리다 장 의원을 성추행했습니다.

장 의원으로부터 피해 사실을 접수한 정의당은 일주일 동안 비공개 조사를 진행한 뒤 사실이 인정된다며 직위해제를 발표하고 징계 절차에 착수했습니다.

김 전 대표는 장 의원이 평소 보여준 정치적 신뢰를 배반하고 배신으로 갚았다고 사과했습니다.


장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가해자에 대한 공개적인 책임을 묻는 게 인간의 존엄을 회복하고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길이라며 피해 사실을 공개한 이유를 밝혔습니다.

이어 어떤 여성이라도 성폭력 피해자가 될 수 있고 가해자 역시 따로 정해져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대표 직위해제 등 선제적 대응은 다른 정당보다 빨랐다는 평가지만, 당 차원의 고발 조치 없이 매듭지은 게 적절하냐는 비판도 나옵니다.

평소 성 평등 이슈에 가장 적극적인 목소리를 냈던 정의당 대표조차 후진적 정당문화에서 자유롭지 못했다는 지적이 어어지면서 정의당은 창당 9년 만에 최대 위기를 맞았습니다.
강민우 기자(khanporter@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네이버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호철 감사원장 후보자
    김호철 감사원장 후보자
  2. 2조세호 조폭 연루설
    조세호 조폭 연루설
  3. 3박서준 경도를 기다리며
    박서준 경도를 기다리며
  4. 4내란재판부 위헌 논란
    내란재판부 위헌 논란
  5. 5살라 리버풀 불화
    살라 리버풀 불화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