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野서울시장 경선 3대 키워드…'박원순·자영업·진중권'

연합뉴스 류미나
원문보기
(서울=연합뉴스) 류미나 기자 = 4월 서울시장 선거에 뛰어든 야권 주자들의 현장 행보에서 공통분모가 나타나고 있다.

상징성 있는 현장과 인물을 찾아 뚜렷한 메시지를 내고 정치적 포지션을 구축하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현재까지의 3대 키워드는 '박원순·자영업·진중권'이다.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출마선언 직후 앞다퉈 서울 시내 재건축·재개발 현장으로 향했다. 이 문제를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의 대표 실정으로 부각해 차별화된 정책적 역량을 부각하려는 행보다.

나 전 의원은 출마선언 이튿날인 지난 14일 첫 일정으로 금천구 남서울럭키아파트를 찾았다. 이 곳은 박 전 시장 재임 시절 정비사업구역에서 해제됐다. 18일에는 용산구 서계동 도시재생 사업장도 방문했다.

도시재생사업 현장 방문한 나경원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왼쪽 두번째)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구 서계동 도시재생사업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시재생사업 현장 방문한 나경원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왼쪽 두번째)이 지난 18일 서울 용산구 서계동 도시재생사업현장을 찾아 주민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재개발구역 방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 19일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제4지구 재개발정비사업조합을 방문해 재개발구역을 둘러보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재개발구역 방문한 오세훈 전 서울시장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지난 19일 서울 성동구 성수전략정비구역 제4지구 재개발정비사업조합을 방문해 재개발구역을 둘러보고 있다.[연합뉴스 자료사진



오 전 시장은 출마선언 직후인 18일 종로구 사직동 일대를 방문해 도시재생사업의 문제점을 짚었다. 곧이어 19일에는 성수동 성수전략정비구역에서 재개발 사업을 점검했다.

안 대표는 새해 첫 일정으로 '전국 1호 도시재생사업' 대상지인 종로구 창신동을, 지난 17일에는 사직동을 잇따라 방문해 '박원순표 도시재생사업'의 문제점을 부각했다.


유명 논객인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를 향한 구애도 뜨겁다. 문재인 정부 비판에 앞장서온 진 전 교수가 선거 승패를 가를 중도층 표심에 작지 않은 영향력을 미친다고 본 것이다.

안 대표와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진 전 교수와 대담을 하고 현 정부를 신랄하게 비판했다.

'중도는 허황된 이미지'라는 나 전 의원도 진 전 교수와의 '번개 티타임'을 했다. 지난 16일 진 전 교수의 자택을 방문한 그는 페이스북에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이었다"고 적었다.


대담하는 금태섭-진중권금태섭 전 의원(왼쪽)이 지난 18일 금태섭의 찐 토크에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서울ㆍ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의미 등에 대해 대담하고 있다. [금태섭 전 의원 블로그·사진 방영문 작가. 재판매 및 DB 금지]

대담하는 금태섭-진중권
금태섭 전 의원(왼쪽)이 지난 18일 금태섭의 찐 토크에서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와 서울ㆍ부산시장 보궐선거의 의미 등에 대해 대담하고 있다. [금태섭 전 의원 블로그·사진 방영문 작가. 재판매 및 DB 금지]



자영업 현장 방문도 '단골 코스'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 표심을 집중 공략하면서 저마다 경제 위기 해결의 적임자를 자임하고 있다.

출마선언 장소를 이태원 골목 한복판으로 정한 나 전 의원에 이어 안 대표는 20일 서울 이태원에서 주점을 운영하는 가수 강원래 씨와 만나 눈길을 끌었다.


후발주자인 오 전 의원은 21일 오후 서대문구 북가좌2동의 한 PC방을 찾아 코로나19 방역에 따른 집합금지 조치에 관한 현장 목소리를 청취할 계획이다.

minary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신민아 김우빈 기부
    신민아 김우빈 기부
  2. 2송성문 샌디에이고행
    송성문 샌디에이고행
  3. 3엡스타인 클린턴 연루
    엡스타인 클린턴 연루
  4. 4김상식 감독 베트남 3관왕
    김상식 감독 베트남 3관왕
  5. 5푸틴 우크라 종전
    푸틴 우크라 종전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