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검찰, 이상직 의원에 징역 3년6개월 구형… "선거범죄 종합백과"

아시아경제 최석진
원문보기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아시아경제 최석진 기자] 검찰이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이상직 무소속 의원에게 18일 징역 3년 6개월을 구형했다.


검찰은 "전례가 없을 정도로 대의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한 선거범죄의 종합백과"라며 이 의원을 엄벌에 처해줄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다.


이날 전주지법 제11형사부(부장판사 강동원) 심리로 열린 결심공판에서 검찰은 "피고인은 더불어민주당 당내 경선에서 계획적이고 조직적으로 거짓 응답을 권유하거나 유도하는 메시지 15만8000여건을 발송하고 선거구민에게 책자를 배포하는 등 기부행위를 했다"며 "인터넷 방송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하고 종교시설에서 명함을 배부하는 등 사안이 매우 중대하고 죄질이 좋지 않다"고 구형 이유를 밝혔다.


이어 "피고인은 과거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처벌받은 전력이 있어 이번이 재범"이라며 "이번 사건은 전례가 없을 정도로 대의민주주의를 심각하게 훼손한 선거범죄의 종합백과라고 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시절인 2019년 1∼9월 세 차례에 걸쳐 전통주와 책자 2600여만원 상당을 선거구민 377명에게 제공한 혐의로 기소됐다.


그는 선거캠프 소속 관계자와 기초의원이 제21대 총선 당시 당내 경선 과정에서 이 의원에게 유리한 여론을 형성하려고 일반 당원들과 권리 당원들에게 중복 투표를 유도하는 듯한 문자메시지를 발송한 행위에 관여한 혐의도 받고 있다.


이밖에도 이 의원은 지난해 3월 선거 공보물의 '후보자 정보공개자료 전과기록 소명서'란에 허위사실을 기재하고, 종교시설에서 명함을 배부하며 지지를 호소한 혐의도 있다.



최석진 기자 csj0404@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민간 무인기 중대범죄
  2. 2이민성호 레바논
    이민성호 레바논
  3. 3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신봉선 양상국 플러팅
  4. 4데이앤나잇 이순재
    데이앤나잇 이순재
  5. 5이란 안보 레드라인
    이란 안보 레드라인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