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2.6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구글, 코로나 백신 팩트체크 뉴스에 최대 11억 지원한다

이데일리 노재웅
원문보기
20일 한국 설명회 개최

[이데일리 노재웅 기자] 구글은 코로나19 백신 관련 허위정보를 바로잡는 전 세계 뉴스룸을 돕기 위해 300만달러(한화 약 33억원) 규모의 ‘백신 허위정보 대응 공개 기금’을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기금 마련을 통해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는 전 세계적으로 관심이 높은 코로나19 백신 접종 및 면역 형성 관련 정보를 보다 사실 기반으로 검증하는 저널리즘 프로젝트 당 최대 100만달러(약 11억원)를 지원한다.

영리와 비영리, 디지털, 인쇄, 방송 등 매체 성격에 상관없이 모든 공식 및 비공식 뉴스 조직이 뉴스룸 단독으로 기금을 신청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여러 조직이 협력 프로젝트를 꾸려 기금을 신청할 수도 있다.

단, 그간 팩트체크 등을 통해 허위정보를 공식적으로 검증해왔거나 이 같은 활동을 지속해온 기관이 협업 프로젝트에 포함된 경우에만 가능하다.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는 학문적 연구에 기반을 둔 협업 프로젝트 팀과 달성 목표지표가 명확한 프로젝트를 우선으로 선정하며, 컨소시엄이나 백신 전문가 및 면역학자 등과의 공동 연구 사례와 같이 여러 조직의 협력 프로젝트에 선정 우선순위를 둘 예정이다.

이번 지원 기금은 한국 시간으로 2월1일 오후 4시59분까지 신청 가능하며, 영문 지원서 제출만 가능하다. 또 지원 기금을 수령한 날로부터 12개월 내에 프로젝트를 완료해야 한다.

한편 구글 뉴스 이니셔티브는 오는 20일 오후 4시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한국어 타운홀 설명회를 열어 기금 지원 취지를 설명하고 질의응답 시간을 갖는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토트넘 작별인사
    손흥민 토트넘 작별인사
  2. 2김민재 뮌헨 스포르팅
    김민재 뮌헨 스포르팅
  3. 3다저스 디아스 영입
    다저스 디아스 영입
  4. 4스트레이 키즈 빌보드
    스트레이 키즈 빌보드
  5. 5김나영 가정사 고백
    김나영 가정사 고백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