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문재인 당헌' 바꾼 與에 힘 보탠 文…박영선 부담 덜었다

머니투데이 정현수 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정현수 기자] [the300][신년 기자회견]

(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18/뉴스1

(서울=뉴스1) 이광호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신년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1.1.18/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 사건을 두고 "여러모로 안타깝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이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기 위해 당헌을 바꾼 것을 두고선 "당원들의 선택을 존중한다"고도 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준비 중인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부담을 덜었다.

문 대통령은 18일 신년 기자회견에서 "박원순 시장 사건은 피해자의 피해사실에 대해서도 대단히 안타깝고, 2차 피해가 주장되는 사안도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한편으로 박 시장이 왜 그런 행동을 했고 왜 극단적인 선택을 했는지도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박 전 시장 사건을 공식석상에서 직접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7월 박 전 시장이 사망한 후 직접 조문하지 않고 조화만 보냈다. 빈소를 찾은 노영민 당시 청와대 비서실장은 "대통령께서 너무 충격적이라는 말씀을 하셨다"고만 전했다.

문 대통령의 보궐선거 메시지도 주목할 만하다. 민주당은 2015년 당 소속 공직자의 잘못으로 재보궐선거를 하게 될 경우 후보를 내지 않다는 당헌을 마련했다. 문 대통령이 당 대표 시절 만든 당헌이다. 기존 당헌대로라면 올해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 후보를 내기 힘들었다.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8일 서울 마포구 크레이드 인터네셔널에서 온라인 수출 현장 방문 중 직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21.1.18/뉴스1

(서울=뉴스1) 김명섭 기자 =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18일 서울 마포구 크레이드 인터네셔널에서 온라인 수출 현장 방문 중 직원들과 대화를 하고 있다. 2021.1.18/뉴스1


민주당은 지난해 10월31일부터 11월1일까지 당헌 개정 투표를 실시했다. 보궐선거 후보를 낼지 당원들에게 직접 묻는다는 취지였다. 찬성률은 86.64%였다. 민주당은 이후부터 보궐선거를 준비했다. 야당은 문 대통령이 만든 당헌을 바꾸고 후보를 낸 것에 책임 있는 답변을 하라고 압박해왔다.


문 대통령은 "헌법이 국민의 뜻에 따라 개정될 수 있듯이 당헌도 제가 대표 시절 만든 것이라고 해도 신성시될 수 없다"며 "당헌은 종이 문서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당원들의 전체 의사가 당헌이라고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당원들이 당헌을 개정하고 후보를 내겠다고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민주당의 선택, 민주당 당원들의 선택에 대해 존중하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이 민주당의 결정에 힘을 보태면서 박영선 장관의 의사결정에도 영향을 주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박 장관은 1월 중 서울시장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입장만 밝힌 상태다. 정치권은 박 장관의 출마를 기정사실로 받아들이고 있다.


하지만 현직 장관이라는 점에서 개각과 맞물려 임명권자인 문 대통령의 의중이 중요하게 작용할 수밖에 없다. 이런 상황에서 문 대통령의 발언은 박 장관의 부담을 덜게 했다. 박 장관은 이르면 이번주 중으로 서울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할 전망이다.

정현수 기자 gustn99@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내란 음모 사건
    내란 음모 사건
  2. 2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전광훈 구속 서부지법
  3. 3U-23 아시안컵 8강
    U-23 아시안컵 8강
  4. 4이병헌 이민정 딸
    이병헌 이민정 딸
  5. 5임시완 과부하
    임시완 과부하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