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2.3 °
아시아경제 언론사 이미지

"이르면 8~9일 신청" 속도내는 3차 재난지원금

아시아경제 김종화
원문보기
소상공인 버팀목자금 6일 공고…2~3일 앞당겨 8~9일 문자발송
11일 오전부터 바로 지급 예정
[그래픽=아시아경제 최길수 기자]

[그래픽=아시아경제 최길수 기자]


[아시아경제 김종화 기자]정부가 제3차 재난지원금인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을 설 연휴 이전에 지급 완료하기 위해 6일 사업시행을 공고하고, 당초 이달 11일에서 일정을 2~3일 앞당겨 8~9일께부터 신청 받을 예정이다. 이 경우 소상공인들은 당초 일정보다 늦어도 한나절 정도는 더 빨리 버팀목 자금을 수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5일 정부 관계자는 "대상자 선정 작업이 웬만큼 진행돼 있는 만큼 문자메시지 발송일정이 하루 이틀 정도 빨라지거나 신청일자도 앞당겨질 수 있다"면서 "그럴 경우 예정보다 빨리 버팀목 자금을 지급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등에 따르면 이번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영업이 제한·금지되면서 지난해 대비 올해 매출이 감소한 연 매출 4억원 이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들에게 지급된다.


소진공은 사업이 공고되면 우선 국세청과 건강보험공단 등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버팀목 자금 지급 대상자를 선별한다. 당초 11일 오전 9시 선별된 지급 대상자 전원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중기부는 4일 중기부 내 산하기관과 차관 주재 회의에서 이미 대상자 선정이 어느 정도 진행돼 있는 만큼 11일까지 기다릴 필요가 있느냐는 의견이 제시되자 일정을 앞당기는 방향으로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문자메시지 발송을 더 앞당겨 대상자들이 미리 신청하도록 해 버팀목 자금을 조금이라도 빨리 지급하기 위해서다.


따라서 정부는 예정보다 2~3일 빠른 8~9일께 수급 대상자인 280만명에게 문자메시지를 발송할 계획이다. 메시지를 받은 대상자들은 주말을 이용해 소진공 홈페이지 등을 통해 신청, 11일 오전부터 바로 버팀목 자금이 지급될 수 있도록 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일정대로라면 11일 오전 신청자의 경우 빨라도 그날 오후 늦게 지급 받을 수 있었지만, 일정이 당겨지면서 그날 오전 중에도 지급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인터넷 사용 불편한 경우 지역 소진공센터서 대신 처리

인터넷 사용이 불편한 소상공인들은 각 지역의 소진공센터 등을 찾아가면 온라인 작업을 대신 처리해 주기도 한다. 신청을 위한 별도의 증빙서류는 없으며, 버팀목 자금은 빠르면 신청한 당일에 바로, 늦어도 1~2일 이내 입금된다.


지급대상은 집합금지업종인 유흥업소 5종(유흥주점 등)·학원·실내체육시설·노래연습장·직접판매 홍보관·스탠딩공연장·스키장·썰매장 등 11종과 집합제한업종인 식당·카페·이미용업·PC방·오락실·멀티방·스터디카페·영화관·놀이공원·대형마트·백화점·숙박업 등 11종에 종사하는 소상공인들이다.


집합금지업종 소상공인 23만8000명에게는 300만원을 지급하고, 집합제한업종 소상공인 81만명에게는 200만원, 일반업종 소상공인 175만2000명에게는 업소당 100만원이 지급된다. 대상자는 280만명, 총 예산은 4조1000억원 규모다.


이와 함께 집합금지업종 소상공인들에게는 연 1.9%의 금리로 1인당 1000만원 한도로, 10만명에게 융자도 해줄 예정이다. 이를 위해 1조원이 별도로 배정돼 있다. 다만, 융자는 버팀목 자금 지급 신청과 동시에 진행되지 않고, 버팀목 자금 지급이 90% 정도 완료된 시점에서 신청일정을 확정할 방침이다.


조봉환 소진공 이사장은 "모두가 어려운 이 상황에서 자금이 신속히 집행될 수 있도록 소진공 직원 모두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면서 "신청 접수를 받은 그날부터 늦어도 1~2일내 신속 지급될 수 있도록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종화 기자 justin@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석현준 용인FC 합류
    석현준 용인FC 합류
  2. 2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김수현 김새론 녹취록
  3. 3김혜경 여사 UAE
    김혜경 여사 UAE
  4. 4서명진 7연패 탈출
    서명진 7연패 탈출
  5. 5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KB스타즈 삼성생명 청용대전

아시아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