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헤럴드경제 언론사 이미지

“갑질한다·혁신없다·화면불량”에도…아이폰12는 놀라웠다! [IT선빵!]

헤럴드경제 김민지
원문보기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갑질 논란에 화면 결함 문제까지 겪었지만…애플 아이폰12 역대급 성적!”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갑질 논란에 화면 결함 문제까지 겪었지만…애플 아이폰12 역대급 성적!”



애플 아이폰12가 지난해 두달동안 무려 약 5230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서도 첫달에만 60만대 가량이 개통됐다. 역대급 판매량이다.

아이폰12는 출시 전부터 혹평이 쏟아졌다. 애플의 첫 5G(세대) 스마트폰이라는 점을 제외하면, 혁신은 없었다는 비판이 속출했다.

출시 후에도 코로나로 생산에 차질이 빚어지며, 사전예약 후 한달 만에 배송을 받은 소비자도 있을 정도로 ‘늑장 배송’도 도마 위에 올랐다. 출시 직후엔 저조도 현상에서 화면이 깜빡이는 변개현상 등 디스플레이 불량 논란도 일었다. 동시에 국내에선 “고객님, 영어할 줄 아세요?”라는 애플의 AS(애프터서비스) 갑질 논란까지 더해졌다.

수많은 악재에도 불구하고, 아이폰12는 오히려 더 잘 팔려 나갔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애플은 지난해 전세계 5G 스마트폰 시장에서 5230만대를 판매했다. 단 2달만의 성적이다. 시장점유율 19.2%에 달한다.
애플 아이폰12

애플 아이폰12


애플의 5G 스마트폰은 지난 10월 말 출시된 아이폰12 시리즈 뿐이다. 약 두달여 동안 팔린 아이폰12 시리즈만 5230만대다. 출시 후 3달 간 7000만대 가량 팔린 아이폰11 시리즈와 비교해도 더 높다.

아이폰12 인기는 국내 시장에서도 뜨거웠다. 통신업계에 따르면 출시 첫 달 개통된 아이폰12시리즈는 약 60만대다. 이는 지난 2019년 출시된 아이폰11보다 20% 이상 많았다.


아이폰12는 출시 전부터 혹평을 받아왔다. 예년보다 약 한달가량 늦은 10월에 출시됐음에도 “첫 5G 스마트폰이란 점 외에는 전작과 달라진게 없다”는 평가가 많았다.
애플 아이폰12

애플 아이폰12


코로나19로 생산·수급 문제도 더해져 ‘늑장배송’ 불만이 늘기도 했다. 사전예약임에도 일부 모델의 경우 주문 후 약 한달이 다 돼서야 배송을 받는 소비자가 수두룩할 정도였다.

여기에 디스플레이 결함 문제까지 악재가 더해졌다. 지난해 11월 일부 아이폰12에서 디스플레이에 결함이 있다는 소비자 불만이 여러 차례 제기됐다. 어두운 환경에서 밝기를 40~50% 이하로 설정하고 검은색 화면을 재생하면 화면이 깜빡이거나 회색으로 보인다는 후기가 잇따랐다.

이후 애플 측은 결함을 인정하고 원인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조도 환경에서 화면 일부가 녹색으로 보이는 '녹조 현상' [출처 맥 루머스]

저조도 환경에서 화면 일부가 녹색으로 보이는 '녹조 현상' [출처 맥 루머스]


국내에서는 애플코리아의 AS(애프터서비스) 갑질 논란도 일었다.

OS(운영체제) 업데이트 후 먹통이 된 구형 맥북 수리를 요청한 소비자에게 업데이트에 대한 책임을떠넘겼다. 책임자를 불러 달라는 요청에는 “미국인 책임자인데 (고객님) 영어 할 줄 아느냐”며 무례한 대응을 해 갑질 논란이 일었다.

이처럼 수많은 악재와 논란이 있었던 아이폰12 시리즈지만, 실제 판매량은 역대급 성적을 거두며 기염을 토하는 모습이다.
jakmeen@heraldcorp.com

jakmee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차은우 200억 탈세 의혹
  2. 2쿠팡 ISDS 중재
    쿠팡 ISDS 중재
  3. 3평화위원회 출범
    평화위원회 출범
  4. 4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박철우 우리카드 삼성화재
  5. 5이수혁 팬미팅 해명
    이수혁 팬미팅 해명

헤럴드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