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레이더P] 윤석열,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 오차범위 밖 `첫 1위`

매일경제 최예빈
원문보기

정부 여당과 대립중인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 단독 선두에올랐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8일 나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남녀 2041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윤 총장이 23.9%로 1위를 차지했다. 지난번 조사에 비해 4.1%포인트 오른 수치다. 다만 법원의 윤석열 총장 직무복귀 결정에 대한 영향은 지난 24일 밤 늦게 나온 관계로 이번 여론조사에는 시점상 반영되지 않았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8.2%를 기록해 나란히 공동 2위에 올랐다. 윤 총장과의 격차는 5.7%포인트로 오차범위 밖까지 벌어졌다. 이 대표는 8개월 연속으로 선호도가 하락해 1년 7개월 만에 20%선이 무너졌다.

범야권 주자군의 선호도 총합 또한 오차범위 안이긴 하지만 범여권 주자군 선호도 총합을 추월했다. 리얼미터가 지난 2018년 11월 정기조사를 처음 실사한 이래 처음있는 일이다. 보수·야권 주자군의 선호도 총합은 45.6%를 기록했는데 지난달보다 3.9%포인트 오른 수치다. 반면 범진보·여권 주자군의 선호도 총합은 지난달보다 3.1%포인트 떨어져 45.0%를 기록했다.

윤 총장 지지율 상승세가 거침없는 것과는 달리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은 정부 출범 이후 최저치를 또 경신했다.

리얼미터가 지난 21일부터 24일까지 나흘간 조사한 결과 문 대통령의 국정 운영에 대한 긍정평가가 지난 주 대비 2.8%포인트 내린 36.7%로 집계됐다. 2주 만에 다시 최저치를 기록한 것이다. 부정평가는 2.0%포인트 오른 59.7%였다.


자세한 조사 결과는 리얼미터 혹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최예빈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LG 가스공사 3연승
    LG 가스공사 3연승
  2. 2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트럼프 황금함대 한화 협력
  3. 3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주호영 필리버스터 거부
  4. 4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통일교 정치후원금 조사
  5. 5해수부 장관 부산
    해수부 장관 부산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