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파이낸셜뉴스 언론사 이미지

변창흠 후보자 "3기 신도시에 환매조건부 주택 등 공급"

파이낸셜뉴스 강중모
원문보기
변창흠 후보자 ‘공공자가’ 윤곽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스1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사진)는 21일 부동산 공급대책과 관련, 3기 신도시에 토지임대부 및 환매조건부 주택을 도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변 후보자는 세종대 교수 시절부터 이들 대책을 '공공자가주택'으로 명명하고 도입 필요성을 강조한 바 있다.

그는 이날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회 답변자료에서 박상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공공자가주택은 환매조건부, 토지임대부, 지분공유형 등 다양한 방식으로 추진할 수 있다"며 이같이 발언했다.

변 후보자는 "주택 구입을 희망하는 분들의 소득 수준, 현금흐름, 자산 포트폴리오 등을 고려해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 가능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공공자가주택이 늘어날수록 일반 민간분양이 줄어들 수 있다는 점에서 이런 정책이 실현되면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을 끼칠 전망이다.

그러면서 "현재 주택공급이 분양과 공공임대주택 위주로 양분된 상황에서 공공자가주택이 그 중간지대에 해당해 분양도 공공임대도 받지 못하는 계층에 대한 주거사다리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다만 그는 "공공자가주택은 주택공급 중 일부에 해당하는 것"이라며 지역 형편에 따라 탄력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했다.


변 후보자는 이와 함께 이익공유형 주택도 도입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지분공유형뿐만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공공자가주택을 추진할 수 있고, 주택 구입을 희망하는 분들의 사정을 고려해 다양한 방식으로 구성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익공유형은 보유기간에 따라 시세차익을 소유자와 공공이 분배하는 방식으로 환매조건부주택을 좀 더 탄력적으로 운영하는 방식이다. 변 후보자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 시절에도 이익공유형 주택 도입의 필요성을 언급한 바 있다.

#국토부 #민주당 #변창흠
vrdw88@fnnews.com 강중모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손흥민 이강인 토트넘
    손흥민 이강인 토트넘
  2. 2블러디 플라워 성동일
    블러디 플라워 성동일
  3. 3전남광주특별시 행정통합
    전남광주특별시 행정통합
  4. 4트럼프 관세 재인상
    트럼프 관세 재인상
  5. 5함지훈 은퇴
    함지훈 은퇴

파이낸셜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