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4.1 °
조선비즈 언론사 이미지

美 FDA "모더나 코로나 백신 매우 효과적"... 긴급사용승인 가능성

조선비즈 김윤수 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긴급사용승인 권고기준 부합"
화이자 전례 따라 18일 승인 전망

2020년 10월 31일(현지시각) 미국 제약사 모더나 로고 앞에 코로나 백신이라고 쓰여진 유리병이 놓여져 있다./로이터 연합뉴스

2020년 10월 31일(현지시각) 미국 제약사 모더나 로고 앞에 코로나 백신이라고 쓰여진 유리병이 놓여져 있다./로이터 연합뉴스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15일(현지시각) 검토보고서를 통해 자국 제약사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이 "매우 효과적(highly effective)이고 특별한 안전 문제가 제기되지 않았다"고 판단했다고 NBC뉴스가 보도했다.

이 보고서는 17일 예정된 FDA 외부자문단(VRBPAC) 회의를 준비하기 위해 작성됐다. 이틀 후인 오는 17일 VRBPAC가 회의를 통해 백신 사용을 승인하라고 FDA에 권고할 경우 FDA도 이 권고를 따를 가능성이 높다.

CNBC는 이날 "전문가들이 모더나의 임상 3상 결과 보고서를 검토한 결과 안전성 등에서 FDA의 긴급사용승인 권고기준에 부합한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보도했다. 지난달 30일 모더나는 최근 3만명을 대상으로 한 임상 3상에서 94% 이상의 예방 효과가 확인됐다는 자료를 FDA에 제출하고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했었다.

앞서 미국 첫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화이자 백신도 현재 모더나 백신과 비슷한 절차를 거쳤다. 지난 8일 FDA는 화이자 백신이 권고기준에 부합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공개했고 이틀 뒤 VRBPAC는 사용 승인을 권고했다. 이튿날 FDA는 실제로 긴급사용승인 결정을 내렸다.

모더나 백신도 VRBPAC 회의 다음날인 오는 18일 FDA 승인을 받을 수 있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예측했다.

CNBC에 따르면 FDA는 화이자 백신 접종자 중 3명에게서 안면 근육 마비 등의 이상 증상이 나타났음을 파악하고 "백신이 사용승인을 받을 경우 이 증상에 대해 추적할 것을 권고한다"고 하면서도 "현재 정보로는 백신과 해당 증상의 인과관계를 결정하기 어렵다"고 했다.

김윤수 기자(kysme@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조진웅 은퇴
    조진웅 은퇴
  2. 2손흥민 리더십
    손흥민 리더십
  3. 3여자프로농구 삼성생명 신한은행
    여자프로농구 삼성생명 신한은행
  4. 4인천도시공사 핸드볼
    인천도시공사 핸드볼
  5. 5현대캐피탈 현대건설 연승
    현대캐피탈 현대건설 연승

조선비즈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