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김종인, 이르면 오늘 MB·박근혜 사과…문 정권 비판도 포함될 듯

머니투데이 김지영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김지영 기자]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대국민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사진=뉴스1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법처리에 대한 대국민 사과를 약속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사과가 임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르면 15일 김 위원장이 대국민 사과에 나설 가능성도 제기된다.

김 위원장은 박 전 대통령의 탄핵소추안이 국회에서 가결된 지 꼭 4년이 되는 지난 9일쯤 사과에 나설 예정이었지만, 국회 상황이 여의치 않자 사과 시점을 몇 차례 순연시키며 조율해 왔다.

당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법 개정안과 국가정보원법 개정안 등 처리에 반대하며 시작한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을 통한 합법적 의사진행방해)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전날 필리버스터 정국이 마무리된 데다 김 위원장이 사과문 작성도 진작에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진 만큼 김 위원장은 이르면 이날, 늦어도 다음날 이후 적절하다고 판단되는 시점에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위원회 2차 회의도 관건이다. 같은 날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 회의가 열리는 만큼 회의 진행상황을 살펴보며 시점 조율에 나설 가능성이 있다.

김 위원장이 사과문을 통해 전직 대통령의 과오에 대한 사과와 함께 문재인 정권의 국정운영에 대한 비판도 함께 발표될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다.


김 위원장은 주호영 원내대표와 사과문 초안을 사전에 공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대통령 정책
    대통령 정책
  2. 2또 럼 서기장 연임
    또 럼 서기장 연임
  3. 3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정성호 쿠팡 투자사 주장
  4. 4차은우 탈세 의혹
    차은우 탈세 의혹
  5. 5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캄보디아 스캠 범죄 압송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