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징계위 증인 불참한 이성윤·한동수·정진웅…정상 출근 근무 중

머니투데이 김태은기자
원문보기
[머니투데이 김태은 기자, 오문영 기자]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22.   mangusta@newsis.com

[서울=뉴시스]김선웅 기자 = 한동수 대검찰청 감찰부장이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22. mangusta@newsis.com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를 결정하는 징계위원회가 10일 오전 열린 가운데 윤 총장 측이 신청한 증인 6명 중 세명이 참석하고 나머지 세명은 불참했다.

윤 총장 측은 류혁 법무부 감찰관, 박영진 울산지검 부장검사(전 대검 형사1과장),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담당관,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 한동수 감찰부장, 정진웅 차장검사, 성명불상의 검찰 관계자 등 총 7명을 증인으로 신청했다. 이중 류 감찰관과 박 부장검사, 손 담당관은 징계위 심의가 시작되기 전 법무부 청사로 출근해 증인 신문이 이뤄질 경우를 대비해 대기 중이다.

반면 이 지검장과 한 부장, 정 차장검사는 법무부 청사에 모습을 나타내지 않아 증인 신문에 불참하려는 뜻으로 해석되고 있다.

윤 총장 특별변호인인 이완규 법무법인 동인 변호사는 "추가로 증인 신청한 분들은 저희가 연락을 드리지 못했는데 (참석이) 준비되거나 오늘 (증인신문이) 결정되면 진행되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 지검장은 이날 서울중앙지검으로 정상 출근해 근무 중이다. 한 부장 역시 대검으로 출근한 상태다. 한 부장은 이날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과 이종근 대검 형사부장과 함께 점심을 먹는 장면이 목격됐다고 한다.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수사와 감찰을 주도해온 한 부장은 최근 페이스북에 "진실되고 겸손하게 살아가려는 저의 삶을 왜곡하려는 언론의 거짓프레임들과 감찰을 무력화하는 내부의 공격들에 극도의 교만과 살의까지 느껴진다"고 밝힌 바 있다. 이정현·이종근 부장 모두 '추미애 라인' 검사로 분류된다.


징계위에 참석한 증인들 역시 징계위에서 증인으로 채택되지 않으면 무산된다.

징계위는 오전 중 징계 절차 공정성 및 징계위원 기피 신청에 대해 논의를 했다. 윤 총장 측은 정 교수를 포함해 이 차관, 심 국장, 안 교수 등 4명에 대해 기피 신청을 했다. 신 부장에 대해선 하지 않았다.

징계위원들은 오전 한 시간 동안 기피 신청에 대한 논의를 했으나 결론을 내진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오후 재개되는 회의에서 다시 논의가 이뤄질 전망이다. 윤 총장 측이 신청한 증인 신문에 대해서도 논의될 예정이다.


다만 이날 논의가 길어지면서 징계 의결이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김태은 기자 taien@mt.co.kr, 오문영 기자 omy0722@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차현승 백혈병 완치
    차현승 백혈병 완치
  2. 2박수홍 친형 대법원 상고
    박수홍 친형 대법원 상고
  3. 3김우빈 신민아 투병 기도
    김우빈 신민아 투병 기도
  4. 4쿠팡 퇴직금 미지급 의혹
    쿠팡 퇴직금 미지급 의혹
  5. 5미 핵잠수함 그린빌함
    미 핵잠수함 그린빌함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