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3.7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스타트업얼라이언스, 9일 ‘OTT 음악저작권 적정 요율’ 토론회

이데일리 김현아
원문보기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화두가 되고 있는 OTT(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의 적정한 음악사용료율에 대해 정부와 학계, 산업계가 모여 해법을 모색한다.

(사)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9일 오후 1시 30분 전경련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홍정민 의원실, 한국OTT포럼과 함께 ‘4차산업혁명 시대, 스타트업 혁신을 위한 규제개혁 토론회‘ 시리즈 제 5탄, “OTT사업자의 음악저작권 적정 요율“ 토론회를 개최한다.

온라인으로 중계되는 토론회는 빠르게 성장 중인 OTT가 문화콘텐츠 산업의 핵심 플랫폼이 된 상황에서, OTT를 통해 유통되는 영상콘텐츠 속 음악의 사용료율은 어떻게 책정되고 징수되는 것이 적절할지에 대해 각계 각층의 전문가, 담당자들이 모여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기조 발표에 나설 김경숙 상명대 저작권보호학과 교수는 ‘OTT 영상서비스의 음악저작권 적정요율에 관한 연구’ 결과를 통해 영상콘텐츠의 음악 저작권 처리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폭넓은 국내외 사례를 알아보고, 국내 OTT에서 징수되어야 할 적정한 음악사용료 기준을 논한다.

손승우 중앙대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는 종합 토론에서는 김용희 숭실대 경영학과 교수, 최민식 경희대 법무대학원 지적재산법학과 교수, 황경일 OTT음악저작권대책협의체 의장과 정미나 코리아스타트업포럼 정책실장이 참여한다.

정부 쪽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산업정책과의 김준동 팀장, 방송통신위원회 방송기반총괄과의 이수경 팀장이 참여해 열띤 논의를 벌일 계획이다.

토론회를 주최한 더불어민주당 홍정민 의원은 ‘컨텐츠 산업분야의 미래 먹거리인 저작권에 대한 합리적인 기준이 마련되어야 하며, 권리자 보호와 관련 산업 활성화가 균형을 이뤄야 한다’며 ‘학계와 산업계, 정부 관계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현명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진경 유공자 취소
    박진경 유공자 취소
  2. 2시드니 총격 테러
    시드니 총격 테러
  3. 3박인비 국제골프연맹 이사
    박인비 국제골프연맹 이사
  4. 4켈리 애리조나 복귀
    켈리 애리조나 복귀
  5. 5김민선 월드컵 동메달
    김민선 월드컵 동메달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