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해임' 힘 싣는 민주당…'검찰개혁' 16번 언급

JTBC
원문보기


[앵커]

여당은 윤석열 검찰총장을 해임하는 데 힘을 싣고 있습니다. 오늘(2일) 민주당 지도부 회의에선 '검찰개혁'이란 단어가 16번 나왔습니다. '판사 사찰 의혹'과 같은 구체적인 징계 사유를 들기보단 검찰개혁을 다시 앞세우면서 윤 총장을 해임해야 한다는 논리를 편 겁니다.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39분 공개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선 이렇게 '검찰개혁'이란 단어가 16번 언급됐습니다.

행정법원의 결정으로 윤석열 총장의 직무배제가 풀리고, 징계 자체에 대해서도 법무부 감찰위가 부정적 판단을 내리자 사안별 대응보단 원론 강조에 나선 겁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문제의 원점은 검찰개혁입니다. 검찰개혁은 포기할 수도 타협할 수도 없는 절체절명의 과제입니다.]

그리고 검찰개혁을 위해 윤 총장이 물러나야 한단 주장은 당내에서 여전히 강경합니다.

[김두관/더불어민주당 의원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 검찰개혁이 한 9부 능선쯤 왔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점을 정말 우리가 굉장히 어렵고 저항도 세지만 돌파해야 한다. (윤 총장은) 기득권에 절어 있는 검찰 기득권론자라고…]


당의 한 핵심 관계자도 "윤 총장이 법무부 징계위 결정 이후에도 물러나지 않을 경우 '쿠데타'로 받아들일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러나 윤 총장 해임을 위한 동력 자체가 어제 윤 총장 복귀 전과는 많이 달라졌다고 보는 시각도 당내에 존재합니다.

한 중진 의원은 "행정법원의 결정이 굉장히 뼈 아프다"면서 "나중에 굉장한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영상디자인 : 최석헌)

박소연 기자 , 김민, 정철원, 박선호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