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법정 출석한 전두환…5·18 책임 인정 질문에 '묵묵부답'

JTBC
원문보기


[앵커]

법원이 5·18 민주화운동 당시 헬기사격을 증언한 고 조비오 신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전두환 씨의 1심 선고재판을 엽니다. 광주지방법원에 나가있는 김도훈 기자를 연결해보겠습니다.

김 기자, 이제 곧 재판이 시작될텐데 전두환 씨는 오늘(30일) 법원에 미리 도착을 했죠?

[기자]

네, 전두환 씨는 오전 8시 40분쯤 서울 연희동을 출발해 조금 전 낮 12시 30분쯤 이곳에 도착했습니다.

법정동 후문을 통해 들어와 곧바로 법원 건물로 들어갔습니다.


취재진이 '발포 명령 인정하느냐, 5·18 책임 인정 안 하느냐' 물었지만 전씨는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습니다.

전씨의 선고재판은 제 뒤로 보이는 법원 건물 2층 형사대법정에서 열립니다.

전씨는 지난 2년 6개월 동안 18차례 열린 재판에서 건강이 나쁘다는 이유를 들어 두 차례만 법정에 섰습니다.


[앵커]

오늘 선고가 2년 6개월 만에 열리는 것인데요. 그동안 재판에서 주요 쟁점은 5·18 당시 헬기사격 여부였죠?

[기자]


네, 그렇습니다.

전두환 씨는 지난 2017년 회고록에서 5·18 민주화 운동 당시 헬기 사격을 봤다고 증언 한 고 조비오 신부를 향해 '파렴치한 거짓말쟁이'라고 했습니다.

전씨는 2018년 5월 사자명예훼손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는데요.

이 때문에 5·18 당시 실제 헬기 사격이 있었는지에 대한 재판부의 판단이 오늘 선고에서 유무죄를 가릴 열쇠가 됩니다.

검찰은 전일빌딩 10층에 남은 탄환 흔적에 대한 국립과학수사연구원 감정 평가와 군 문서 등을 헬기 사격의 근거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씨는 헬기 사격이 있었다면 목격자가 더 많아야 한다며 부인해왔습니다.

검찰은 역사적 정의를 바로 세워달라며 전씨를 징역 1년 6개월을 처해 줄 것을 재판부에 요청했습니다.

[앵커]

법원 안팎 현재 상황도 궁금한데요. 오월단체 집회도 열리고 있나요.

[기자]

네, 오월단체들은 오후 1시 부터 법원 입구에서 전씨의 처벌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고 있습니다.

재판이 마무리 된 이후에는 고 조비오 신부의 조카인 조영대 신부가 판결 결과에 대해 입장을 밝힐 예정입니다.

오월단체들은 오늘 선고가 사실상 5.18 민주화 운동과 관련한 마지막 사법 처벌이 될 것이라며 역사적 사실과 진실을 밝히는 재판이라고 했습니다.

김도훈 기자 , 장정원, 김영묵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서진 부자 갈등
    박서진 부자 갈등
  2. 2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유재석 정준하 30년 우정
  3. 3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아파트 화재 형제 사망
  4. 4제주항공 참사 추모
    제주항공 참사 추모
  5. 5아파트 화재 형제
    아파트 화재 형제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
법정 출석한 전두환…5·18 책임 인정 질문에 '묵묵부답' : zum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