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YTN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직무배제' 집행정지 심문 종료..."검찰 중립성 문제" vs "실익 없어"

YTN
원문보기


윤석열 검찰총장의 직무정지 효력에 대한 법원의 판단이 이르면 오늘(30일) 나옵니다.

서울행정법원은 오늘(30일) 오전 11시부터 1시간여 동안 윤 총장이 추 장관을 상대로 낸 직무 정지 처분 집행정지 사건 심문을 비공개로 진행했습니다.

집행정지 심문은 보통 당사자가 나오지 않고 법률 공방 위주로 진행돼 윤 총장과 추 장관은 오늘 심문에 나오지 않고 대리인만 출석했습니다.

윤 총장 측 대리인은 심문에서 이번 사건은 윤석열 개인의 문제기도 하지만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과 관련돼 있다며 국가적으로 중요한 검찰총장 직무에 하루라도 공백 상태가 있어서는 안 된다는 점을 재판부에 설명했다고 말했습니다.

논란이 됐던 '판사 사찰 의혹' 문건에 대해서는 재판부 성향 등을 파악하는 게 소송 수행 업무의 일환이고, 법관 인사철에 맞춰 일회성으로 만든 거라 위법하다고 보긴 어렵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반면 추 장관 측 대리인은 공무원이 징계 절차에 넘겨지면 대기 발령되는 게 일반적이고, 이틀 뒤 검사징계위원회가 열리면 새로운 처분으로 직무배제 명령은 자연히 효력을 잃는 만큼 긴급하게 집행정지 신청을 받아들일 필요가 없다고 반박했습니다.


판사 사찰 의혹에 대해서도 검사 직무에 법관의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직무 권한은 없다며 명백한 불법이고 목적과 수단도 부적절했다고 지적했습니다.

집행정지는 회복하기 어려운 손해가 우려될 때 처분의 집행을 잠시 멈추는 법원의 결정으로 이르면 당일 결과가 나오는데, 신청이 받아들여지면 윤 총장은 곧바로 업무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각 코로나19 확진자 현황을 확인하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YTN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