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SBS 언론사 이미지

추미애, 곧 징계 절차 착수…윤석열 "끝까지 법적 대응"

SBS 이현영 기자(leehy@sbs.co.kr)
원문보기
<앵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를 청구하면서 직무 배제 조치를 내렸습니다.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강하게 반발한 윤 총장은 출근하지 않고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현영 기자입니다.

<기자>

어제(24일) 저녁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를 청구하면서 직무집행 정지를 전격 발표한 추미애 법무부 장관, 오늘 출근길 취재진 질문에는 아무런 답변을 하지 않았습니다.

[추미애/법무부 장관 : (어제 윤 총장이 끝까지 법적 투쟁하겠다, 이렇게 했는데 입장 한 번만….) …….]


추 장관은 이르면 다음 주 윤 총장 징계 여부와 수위를 결정할 검사 징계위원회를 소집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서 추 장관은 윤 총장에 대한 감찰을 진행한 결과 심각하고 중대한 비위 혐의를 여럿 확인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8년 서울중앙지검장 재임 시절 중앙일보 사주와 부적절하게 접촉했고, 조국 전 장관 사건 등 주요 사건 재판부의 성향을 파악하는 등 사찰을 진행한 사실이 있다는 것입니다.


법무부 감찰담당관실의 총장 대면조사 과정에서 협조 의무를 위반하고 감찰을 방해한 혐의도 이유로 들었습니다.

추 장관 발표 직후 윤석열 총장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지키기 위해 그동안 한 점 부끄럼 없이 검찰총장 소임을 다해왔다며, 위법·부당한 처분에 대해 끝까지 법적으로 대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또 징계 사유들에 대해서도 모두 상세히 반박할 수 있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윤 총장은 오늘 대검찰청에 출근하지 않고 집행 정지 가처분·취소 소송 제기와 같은 법적 대응 방안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현영 기자(leehy@sbs.co.kr)

▶ 코로나19 현황 속보
▶ 네이버에서 SBS뉴스 구독하기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통일교 자금 관리
    통일교 자금 관리
  2. 2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3. 3박지훈 정관장 삼성 3연승
    박지훈 정관장 삼성 3연승
  4. 4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5. 5김장훈 미르 신부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노출 사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SBS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