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5.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경주 황룡사터서 통일신라 금동봉황장식 자물쇠 출토

연합뉴스 임동근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경주문화재연구소 "봉황 비늘·날개 세밀하게 표현한 귀중품 추정"
금동봉황장식 자물쇠[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금동봉황장식 자물쇠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동근 기자 = 경북 경주 황룡사지의 통일신라 건물터에서 통일신라시대 금동봉황장식 자물쇠가 출토됐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황룡사 서회랑 서편 발굴조사에서 길이 6㎝의 금동봉황장식 자물쇠를 포함해 통일신라·고려 시대 자물쇠 3점이 나왔다고 25일 밝혔다. 한 점은 청동, 다른 하나는 철제 자물쇠다.

연구소에 따르면 자물쇠가 출토된 서회랑 서편은 1976∼1983년 발굴조사 때 조사단 사무실이 있었던 장소로, 유일하게 미조사 지역으로 남아있었다. 그간 이곳은 승려의 생활공간이나 사찰 운영과 관련된 시설 등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돼왔다.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봉황 장식이 있는 자물쇠는 통일신라 유물로는 첫 사례로 평가된다. 봉황의 비늘과 날개 깃털 등의 문양을 세밀하게 표현해 매우 정성스럽게 만든 귀중품으로 추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구역에는 중요한 물건을 보관하는 장치나 시설이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연구소는 또 "넓지 않은 조사구역 내에서 통일신라·고려 시대 자물쇠 3점이 출토된 것은 매우 이례적으로, 서회랑 외곽 공간의 기능을 밝히는 데 중요한 자료로 보인다"고 밝혔다.

출토 금속류[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출토 금속류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번 조사에서는 삼국시대부터 고려시대에 걸쳐 사용된 기와류, 점토로 빚은 토기 및 도기류, 금속유물 등도 다수 출토됐다.


연구소는 2018년부터 서회랑 서쪽(약 8천700㎡) 미조사 구역 중 북쪽을 우선 발굴해 통일신라∼고려 시대에 이르는 건물터, 배수로, 담장터, 기와가 묻힌 구덩이 등을 확인했다.

특히 이곳 상층에는 고려 시대, 하층에는 통일신라 시대 건물터가 중복돼 있어 황룡사 외곽의 공간구성이나 건물 배치의 추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고려 시대 담장[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고려 시대 담장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회랑에서 서쪽으로 약 9m 떨어진 곳에서는 남북 방향으로 조성된 길이 35.5m의 고려 시대 담장도 확인됐다. 담은 길이 30∼50㎝ 사각형 석재를 기초로 그 위에 대형 암키와 조각을 여러 단 쌓아 수평을 맞춘 후 상부에 석재나 벽돌을 올리는 방식으로 축조됐다. 이 담장은 예불 영역과 생활 공간을 구분하기 위해 설치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또 통일신라 시대 건물터 아래에서는 5∼10㎝ 크기 자갈과 황색 점토가 섞인 층이 노출됐는데, 이 흔적은 도로의 기층부로 추정된다.

연구소는 "이 도로 흔적이 남북방향의 도로 유구(자취)로 이어진다면 황룡사 서편의 사찰이 어떻게 확장됐는지 판단할 수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경주 황룡사지 전경[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주 황룡사지 전경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황룡사 서회랑 서편지역 발굴조사 성과를 오늘 오후 2시 연구소 유튜브 채널(https://youtu.be/FvEpWuZCvog)을 통해 공개한다.

dkl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활동 중단
    박나래 활동 중단
  2. 2손흥민 협박 징역
    손흥민 협박 징역
  3. 3정관장 인쿠시
    정관장 인쿠시
  4. 4살라 리버풀 결별
    살라 리버풀 결별
  5. 5제프 켄트 명예의 전당
    제프 켄트 명예의 전당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