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매일경제 언론사 이미지

[레이더P] 민주, `윤석열 국정조사` 검토…이낙연 "판사 사찰 가장 충격"

매일경제 채종원
원문보기
더불어민주당이 법무부가 진행하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와 별도로 국회 차원에서 국정조사 추진을 검토하기로 했다.

25일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법무부와 병행해 국회 국정조사 추진을 당에서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이 대표는 "윤 총장 행위 중 가장 충격적인 것은 판사 사찰로, 판사 성향과 사적 정보 등 수집하고 그것을 유포하는데 대검찰청이 중심적 역할을 했다"며 "그것은 조직적 사찰이라고 의심받기 충분하다"고 밝혔다. 이어 "더구나 대검 해명은 문제 심각성 아직도 인식 못하고 있는 것으 드러났다"며 "그런 시대착오적이고 위험 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여전히 잔존하는지 진상규명하고 뿌리 뽑아야 한다"고 국정조사 필요성을 설명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같은 회의에서 "재판부 불법 사찰은 상상조차 못한일이다"며 "행정부 소속 검찰이 사법부 불법 사찰을 어떻게 용납할 수 있냐"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권이 국정·사법농단으로 탄핵되고 출범한 문재인 정권에서 용납할 수 없는 국기문란이다"라며 "사법농단 수사 이끌었던 윤 총장이었다는 점에서 더 충격이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은 이제라도 걸맞는 태도로 징계 임하라"고 말했다.

[채종원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원숙 컨디션 난조
    박원숙 컨디션 난조
  2. 2윤정수 원진서 결혼
    윤정수 원진서 결혼
  3. 3통일교 특검 수사
    통일교 특검 수사
  4. 4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박지훈 정관장 삼성 승리
  5. 5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김장훈 미르 신부 얼굴 노출 사과

매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