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김민석 "서울시장 보선, 다자 구도 될 듯…예측 불허"

뉴시스 정진형
원문보기
"'제3 후보'가 여야 어느 표 더 가져갈진 몰라"
"가산점은 기존대로…여성 후보론 생각 제각각"
'친문 세력화' 관해선 "오해 없게 무리 안 할 듯"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김민석 사회적뉴딜 분과장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사람 먼저·사람 투자·사람을 키우는 사회적 뉴딜로 혁신적 포용국가를 완성합니다'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2020.11.16.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추상철 기자 =김민석 사회적뉴딜 분과장이 16일 오후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열린 '제3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사람 먼저·사람 투자·사람을 키우는 사회적 뉴딜로 혁신적 포용국가를 완성합니다'를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2020.11.16. scchoo@newsis.com


[서울=뉴시스]정진형 기자 =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보궐선거 기획단장인 김민석 의원은 23일 내년 서울시장 보선과 관련, "다자구도가 될 가능성이 결국 있고, 그랬을 때 승부 예측은 양자구도 이상으로 정말 하기 어렵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김 의원은 이날 YTN 라디오 '이동형의 뉴스 정면승부'와의 인터뷰에서 "정의당 등 진보적 색채를 띠고 있는 계열에서도 후보가 여럿 나올 수 있고 이른바 제3세력 후보가 나왔을 때, 통상 여권의 표를 많이 가져갈지, 야권의 표를 가져갈지 경험적으로도 사실 한 가지로 답이 딱 안 나온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는 최근 민주당을 탈당한 후 서울시장 출마를 시사한 금태섭 전 의원 등을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당내 경선시 여성 가산점에 대해선 "현재까진 그걸 특별히 없애자, 늘리자 이런 얘기가 특별히 나오고 있는 것 같진 않다"며 "그러면 뭐 기존의 틀대로 가면 현재는 가산점이 있다"고 했다.

고(故) 박원순 전 시장 성추행 의혹으로 인해 제기되는 '여성 후보 유리론'에 대해선 "그렇게 보는 경우도 있고 그 문제는 그 문제고 또 후보 선택은 별개가 아니냐는 분들도 있다"고 유보적 입장을 드러냈다.

이어 "결국 남자냐 여자냐의 문제가 아니라 어떤 후보가 구체적으로 나왔을 때 '그분의 평소의 인식이나 행동, 환경이 어떠냐' 이럴 것"이라며 "(유리한 게) '남성이냐, 여성이냐' 이렇게 보긴 어려울 것 같다"고 덧붙였다.


수도권의 극심한 전세난이 보선 향배를 가를 것이라는 전망에 대해선 K-방역 등을 거론한 뒤 "부동산 문제를 공격을 야당이 할 거라고는 생각하는데, 그것만으로 좁혀질 거라고 보진 않는다"고 밝혔다.

그는 "서울시민들이 결과적으로 보면 늘 굉장히 까다롭다"며 "그래서 판단도 좀 엄격히, 종합적으로 하기 때문에 우리는 한껏 절박하게, 또 한편으로는 총체적으로, 종합적으로 보면서 준비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주의4.0 연구원 출범이 친문 세력화가 아니냐는 해석에 대해선 "그 오해가 현실이 안 되도록 (해야 한다)"며 "누구보다 당사자들이 문재인 정부의 성패에 책임감이 강한 분들이기 때문에 흔히 얘기하는 무리한 행보는 안 할거라고 본다"고 부정했다.


김 의원은 3차 긴급재난지원금 주장에 대해선 "이번에도 지난 1, 2차와 마찬가지로 진지하게 논의해봐야 될 것"이라며 "정말 고민이 깊어지는 사안"이라고 원론적 입장을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formatio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은행 4연승
    하나은행 4연승
  2. 2김형은 19주기 추모
    김형은 19주기 추모
  3. 3전북 김영환 영입
    전북 김영환 영입
  4. 4연말정산 간소화
    연말정산 간소화
  5. 5비트코인 거래액 돌파
    비트코인 거래액 돌파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