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7.0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이진복·이언주, 부산시장 출사표…野 경선레이스 본격 돌입

이데일리 박태진
원문보기
부산·서울서 행사…“뉴 부산” 비전 밝혀
가덕신공항, 보궐선거 ‘뜨거운 감자’로 부상
박민식 이어 유재중·박형준 출마 공식선언 할 듯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야권에서 내년 4월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나설 후보들이 속속 공식 출마선언을 하면서 본격적인 경선레이스에 막이 올랐다.

이진복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부산시 해운대구 소재 월석아트홀에서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선언하고 있다.(사진=이진복 전 의원)

이진복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23일 부산시 해운대구 소재 월석아트홀에서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선언하고 있다.(사진=이진복 전 의원)


이진복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오전 11시 부산시 해운대구 소재 월석아트홀에서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선언했다. 코로나19 방역 수칙을 준수한 가운데 300여명이 현장을 찾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진복 전 의원은 이날 “부산을 싹 다 바꾸겠다”며 “미래먹거리가 풍부하고 청년이 떠나는 도시에서 청년이 찾는 도시로 바꾸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낙후한 서부산을 개발해 명실상부한 서부산시대를 열어가겠다”라며 “또 부산의 산업구조도 전통산업에서 연구·개발(R&D) 중심의 첨단 산업을 유치하고, 자본과 인재가 모이는 부산으로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이언주 전 의원은 같은날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자신의 저서 ‘부산독립선언’ 출판기념회를 열고 부산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이언주 전 의원은 “이번 선거는 더불어민주당의 성추행으로부터 시작됐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면서 “민주당이 신공항 프레임으로 전환해서 우리(야권)가 수세에 몰리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특히 부산시장은 여성 문제가 깨끗한 사람이어여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말했다.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자신의 저서 ‘부산독립선언’ 출판기념회를 열고, 부산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사진=연합뉴스)

이언주 전 국민의힘 의원은 23일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자신의 저서 ‘부산독립선언’ 출판기념회를 열고, 부산시장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사진=연합뉴스)


두 사람은 이날 ‘새 부산’을 강조했다. 이진복 전 의원은 ‘CHANGE, ALL NEW BUSAN’을 슬로건으로 내걸었고, 이언주 전 의원도 저서에서 ‘BIG MOVE! NEW BUSAN!’을 강조했다.


이들은 또 부산시장 선거의 ‘뜨거운 감자’로 부상한 가덕신공항에 대해서는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이진복 전 의원 서부산과 묶어 종합적인 개발 청사진을 공개했고, 이언주 전 의원도 아시아 태평양의 허브공항 건설을 위해 가덕신공항은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언주 전 의원은 아버지 직장 때문에 유년시절 싱가포르에서 생활한 점을 회상하며 “부산이 동남아에 치우친 싱가포르보다 중국과 일본, 미국, 호주로 이어지는 항만도시라는 장점이 있는데 왜 못 따라가는 걸까라고 생각해왔다”라며 글로벌 물류항만 도시로서의 성장 가능성도 강조했다.

이 행사에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이종배 정책위의장, 정진석 의원, 김기현 의원, 김문수 전 경기지사 등 당 지도부 및 중진 의원, 보수 측 원로들도 참석했다.


이로써 야권의 부산시장 경선은 후꾼 달아오를 전망이다. 이미 공식출마를 선언한 박민식 전 국민의힘 의원에 이어 유재중 전 국민의힘 의원·박형준 동아대 교수 등도 각각 이달 말과 다음달 초 출마 공식선언할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은 다음달 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여성 가산점 적용 여부를 포함한 경선 작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응팔 10주년 류준열 혜리
  2. 2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전재수 통일교 의혹 조사
  3. 3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김단비 우리은행 4연승
  4. 4정관장 인쿠시 데뷔
    정관장 인쿠시 데뷔
  5. 5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민희진 보이그룹 뉴진스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