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우리도 C-V2X로" 자율주행 기술 향방 두고 이통업계 커지는 기대감

아주경제 차현아
원문보기
미국 FCC, 자율주행 통신인프라 기술로 C-V2X 표준 채택
국내선 C-V2X·웨이브 병행 채택해 실증 진행 중
이통업계 "C-V2X, 이동통신 기반 확장성과 지연속도 장점"


미국이 최근 자율주행 통신인프라의 기술표준으로 이동통신을 기반으로 한 차량사물·통신 기술인 'C-V2X'를 채택했다. 현재 한국 정부는 기술 표준으로 'C-V2X' 방식과 와이파이 기반인 '웨이브(DSCR)'를 두고 고심 중이다. 미국의 이번 선택은 한국 정부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내 이동통신 업계는 C-V2X 기반 인프라 도입이 자율주행 시장에서 이통사가 주도권을 쥐게 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기술채택에 기대감을 나타냈다.

18일(현지 시간) 미국 연방통신위원회(FCC)는 5.9㎓ 대역 주파수의 용도를 변경하는 행정규칙 개정안을 통과시켰다. 개정 내용 중 하나는 해당 주파수 대역 중 상위 30㎒ 구간을 웨이브에서 C-V2X 전용으로 변경한다는 것이다. 미국은 지난 20년간 해당 구간을 웨이브 전용 주파수로 운영해왔다.

차량 사물·통신(V2X)은 자동차가 차 주변의 다른 자동차, 인프라 등 주변 사물과 연결해 정보를 주고받는 데 활용하는 기술이다. C-ITS(차세대 지능형 교통 시스템)는 탑승자와 보행자, 자동차, 신호등 같은 교통 시스템 간에 유기적으로 실시간 상호작용하는 교통 인프라를 의미한다. 따라서 C-ITS에서는 각 도로 구성요소끼리 빠르고 정확한 상호작용을 가능케 하는 통신 기술이 핵심이다.

와이파이 기반의 웨이브는 커버리지가 짧고 확장성에 제한이 있지만 C-V2X보다 앞서 개발·운영된 기술이라는 점에서 국내 교통환경에 바로 적용할 수 있을 정도의 안정성이 장점이다. C-V2X는 5G와 LTE 셀룰러 이동통신을 활용하므로 통신 관련 서비스로의 확장 및 연계가 유리하다. 5G 기반 V2X 기술은 지연시간도 웨이브에 비해 짧다. 현재 미국뿐만 아니라 중국도 C-V2X를 채택했으며, 유럽에서도 C-V2X로의 전환을 논의 중이다.

아짓 파이 FCC 위원장은 이 같은 결정 배경에 대해 "미국은 그간 웨이브를 중심으로 운영해왔으나 상용화가 더디고, C-V2X가 훨씬 안정적이고 탄력적인 운영이 가능하다"며 "C-V2X로의 전환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공화당 측 FCC 위원인 마이클 오릴리에 따르면, 미국 전역의 등록 차량 대수인 2억7500만대 중 웨이브가 적용된 차량은 1만5000대에 불과하다. 1만5000대 중 실제 판매된 자동차는 3000대에 그친다.

현재 국내에서는 웨이브와 C-V2X 모두 활용해 C-ITS 실증을 진행하고 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해 발표한 5G 플러스 스펙트럼 플랜을 통해 국토교통부와 논의 후 내년 중 두 기술 중 하나를 표준으로 채택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SK텔레콤은 서울, KT는 제주특별자치도와 울산, LG유플러스는 창원시에서 C-ITS 사업에 참여하거나 협력하고 있다.


이동통신 업계는 C-V2X로 표준이 채택되면 자율주행 시장에서 통신사가 주도권을 쥐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자동차와 인프라 등 자율주행 생태계에 LTE와 5G를 폭넓게 활용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또한 이통3사의 관련 B2B(기업 간 거래)와 B2G(기업과 정부 간 거래) 사업 수주도 유리해진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최근 자율주행 시장에서는 C-V2X에 주목하고 있어 국내도 C-V2X 표준 도입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C-V2X가 도입되면 이통3사가 관련 시장에서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차현아 기자 chacha@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추경호 대구 경제
    추경호 대구 경제
  2. 2안보현 스프링피버
    안보현 스프링피버
  3. 3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복귀
    이재명 대통령 청와대 복귀
  4. 4넷플릭스 WWE 스트리밍
    넷플릭스 WWE 스트리밍
  5. 5유승민 딸 논문 특혜 의혹
    유승민 딸 논문 특혜 의혹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