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1.6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RCEP 체결로 일본의 韓수출 공산품 관세 철폐율 19→92%"

연합뉴스 김호준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닛케이 보도…"일본의 中수출 공산품 관세 철폐율은 8→86%"
영상으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장관회의(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8월 27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8차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이 화면에 나오고 있다. 2020.8.27 jieunlee@yna.co.kr

영상으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장관회의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8월 27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8차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이 화면에 나오고 있다. 2020.8.27 jieunlee@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체결로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공산품의 관세 철폐율이 현재 19%에서 92%까지 단계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5일 보도했다.

한국과 일본, 중국, 호주, 뉴질랜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 등 총 15개 국가는 이날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FTA)인 RCEP에 서명할 예정이다.

RCEP의 발효로 일본 기업이 한국에 수출하는 에어백과 전자계 부품 등 자동차 관련 품목 중 80% 가까이는 관세가 철폐된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한국 수출용 '니혼슈'(日本酒·청주)와 일본 소주 등의 관세도 단계적으로 철폐된다.

일본이 중국으로 수출하는 공산품의 경우 관세 철폐율이 현재 8%에서 최종적으로 86%까지 높아진다.

이와 관련, 닛케이는 "미국과 대립을 계속해온 중국이 아시아에서 고립을 피하고 무역을 촉진하려고 양보한 모양새"라고 분석했다.


일본으로선 RCEP은 최대 교역 상대국인 중국과 상대 교역액 3위인 한국을 포함하는 첫 자유무역협정이다. RCEP 가맹국의 국내총생산(GDP) 합계는 세계 GDP의 30%에 달한다.

RCEP 가맹국 사이의 관세는 10~20년에 걸쳐 철폐되는 것이 많다.

닛케이는 전체 RCEP 가맹국을 상대로 한 일본 수출 공산품의 관세 철폐율은 품목수 기준으로 최종 91.5%가 될 것으로 추산했다.


일본이 수입하는 쌀과 보리 등 5개 주요 농산물은 관세 철폐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ho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마체고라 대사 사망
    마체고라 대사 사망
  2. 2김은중 감독 책임
    김은중 감독 책임
  3. 3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박소희 하나은행 5연승
  4. 4프로농구 현대모비스
    프로농구 현대모비스
  5. 5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조진웅 이선균 옹호 논란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