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여야 국회의원 오늘 스가 총리 첫 면담…한일관계 개선 모색

연합뉴스 이세원
원문보기
김진표 한일의원연맹 회장 "정치권이 현안 해결 돕는 환경 만들어야"
스가 요시히데(왼쪽) 일본 총리와 김진표 의원[교도통신·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왼쪽) 일본 총리와 김진표 의원
[교도통신·연합뉴스]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일본을 방문한 한국 여야 국회의원이 13일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를 처음으로 만난다.

한일의원연맹 회장인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 등 일본을 방문한 여야 의원 중 일부가 이날 오후 일본 총리관저를 방문해 스가 총리와 면담한다.

남관표 주일본 한국대사가 동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스가 총리가 취임 후 한국 국회의원을 만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이 자리에서 일제 강점기 징용 문제에 관한 포괄적 대화가 이뤄질지 주목된다.

다만 한국 대법원의 징용 판결에 관한 기본적인 인식 차이가 커서 당장 깊이 있는 논의로 나가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김 의원은 전날 열린 한일의원연맹과 일한의원연맹의 합동 간사회의에서 "양국 국민 간 이해를 높이고 불신의 폭을 줄여서 현안을 양국의 정상이 해결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여건과 환경을 만드는 일이 정치권이 해야 할 일"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한일 국회의원 도쿄서 만찬(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김진표 한일의원연맹 회장 등 일본을 방문한 한국 여야 국회의원 7명(우측)이 12일 오후 도쿄도(東京都)의 한 호텔에서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의원연맹 회장 등 일본 국회의원들과 만찬을 시작하려고 하고 있다. 2020.11.12 sewonlee@yna.co.kr

한일 국회의원 도쿄서 만찬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김진표 한일의원연맹 회장 등 일본을 방문한 한국 여야 국회의원 7명(우측)이 12일 오후 도쿄도(東京都)의 한 호텔에서 누카가 후쿠시로(額賀福志郞) 일한의원연맹 회장 등 일본 국회의원들과 만찬을 시작하려고 하고 있다. 2020.11.12 sewonlee@yna.co.kr



양국 의원연맹이 도쿄 올림픽·패럴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할 특별위원회를 만들기로 전날 합의한 가운데 한일 양국이 가능한 분야에서 교류와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에 관해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외교가에서는 한일 관계가 수교 후 최악의 수준으로 어려워진 가운데 이번 만남이 관계 개선의 계기가 될지 주시하고 있다.

스가 일본 총리 만나고 나온 박지원 국정원장(도쿄 교도=연합뉴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0일 오후 일본 총리관저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를 면담한 후 취재진과 접촉하고 있다.

스가 일본 총리 만나고 나온 박지원 국정원장
(도쿄 교도=연합뉴스)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10일 오후 일본 총리관저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를 면담한 후 취재진과 접촉하고 있다.



이달 10일에는 박지원 국가정보원장이 스가 총리를 면담하고 한일 관계, 대북 정책, 한중일 정상회의, 북한에 의한 일본인 납치 문제 등을 논의했다.


김 의원 외에 더불어민주당 윤호중·전혜숙·김한정 의원, 국민의힘 이채익·김석기·성일종 의원 등 한일의원연맹 소속 국회의원 7명은 2박 3일 일정으로 12일 일본을 방문했다.

이들은 13일 연립여당인 공명당 야마구치 나쓰오(山口那津男) 대표, 제1야당인 입헌민주당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대표를 면담하고 재일본대한민국민단 및 재일한국인연합회와도 만난다.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허경환 놀면 뭐하니
    허경환 놀면 뭐하니
  2. 2한동훈 보수 결집
    한동훈 보수 결집
  3. 3워니 트리플더블
    워니 트리플더블
  4. 4레베카 레오
    레베카 레오
  5. 5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삼성생명 이해란 활약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