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5.0 °
머니투데이 언론사 이미지

부산 도심 침수예방 완충저류시설 설치

머니투데이 부산=노수윤기자
원문보기
댓글 이동 버튼0
[머니투데이 부산=노수윤 기자] [국비 220억 확보…수질오염도 사전차단]

완충저류시설 설치 위치도./사진제공=부산시

완충저류시설 설치 위치도./사진제공=부산시



부산시는 사상구 산업단지 내 완충저류시설 설치사업이 국비지원 확정으로 탄력을 받게 됐다고 12일 밝혔다.

완충저류시설은 학장동에 1곳(용량 5740㎥), 감전동에 1곳(용량 5078㎥) 등 2개 구역에 1만818㎥ 규모로 설치한다.

이 시설은 화학 및 화재사고 시 발생한 사고 오염수가 하천으로 바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생태계와 수질오염 예방 시설이다. 지난 1991년 페놀 유출 사고 후 낙동강 중상류 지역 18곳에는 설치했으나 부산에는 상수원이 없다며 국비지원을 하지 않은 상태다.

이에 부산시는 지역 정치권과 협력, 사업비 315억원의 70%인 220억원의 국비를 확보했다.

2021년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하고 오는 2023년 완공할 예정이다.


완충저류시설이 부산지역 최초로 사상구에 들어서면 사고 오염수 직유입 방지뿐 아니라 집중호우 시 빗물 저류로 도심 침수 예방, 수질개선, 악취 저감 등 효과를 기대한다.

사상산업단지 스마트시티 재생사업과 연계해 완충저류시설 상부에 녹지공간과 공원을 설치하는 등 효율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사상구 일원에서 추진 중인 사상 스마트시티 재생사업, 감전천·학장천 하천복원사업 등과 연계해 노후 산업단지 지역을 미래 친수환경도시, 침수재난 예방도시로 전환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부산=노수윤 기자 jumin274@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김민종 미우새 논란
    김민종 미우새 논란
  2. 2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이이경 유재석 패싱 논란
  3. 3차태현 성격 논란
    차태현 성격 논란
  4. 4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박나래 주사이모 논란
  5. 5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윤태영 웰터급 챔피언

머니투데이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