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4.6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한국 포함 RCEP 협상 타결…세계인구 3분의1 규모 거대 경제권 탄생 '초읽기'

아주경제 김충범
원문보기
15일 정상회의 후 서명 예정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협상이 타결됐다. 이로 인해 세계 인구의 약 3분의1을 포괄하는 거대 경제권 탄생도 초읽기에 들어갔다.

RCEP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10개국과 한국·중국·일본·호주·뉴질랜드 등 총 15개 국가가 참여하는 자유무역협정(FTA)이다.

응우옌 꾸옥 중 베트남 외교부 차관은 9일 하노이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오는 12~15일 화상으로 개최되는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에 대한 기자회견에서 "RCEP 협상이 끝나 각국이 국내 승인 절차를 밟고 있다"고 밝혔다.

각국이 국내 승인 절차를 끝내면, 오는 15일로 예정된 RCEP 화상 정상회의 직후 서명식이 열릴 예정이다.

베트남은 올해 아세안 의장국이다.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기간 한국과 아세안 10개 회원국 정상이 참여하는 한·아세안 정상회의는 첫날인 12일 열린다. 한국과 메콩강 유역 5개국(베트남·태국·캄보디아·라오스·미얀마) 정상이 참여하는 한·메콩 정상회의는 13일에 각각 열린다.


14일에는 아세안+3(한·중·일) 정상회의에 이어 아세안과 한국, 미국, 중국, 일본 등 18개국이 참여하는 동아시아정상회의(EAS) 등이 개최된다. 이어 15일 RCEP 정상회의가 개최된다.
김충범 기자 acechung@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광주대표도서관 붕괴
    광주대표도서관 붕괴
  2. 2김하성 나 혼자 산다
    김하성 나 혼자 산다
  3. 3김완기 감독 징계
    김완기 감독 징계
  4. 4최상목 직무유기 혐의
    최상목 직무유기 혐의
  5. 5마차도 탈출
    마차도 탈출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