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아주경제 언론사 이미지

정 총리, 스위스 부통령과 통화...유명희 본부장 지지 당부

아주경제 박경은
원문보기
"통상 전문성과 리더십 갖춘 유 후보, WTO 사무총장 최적임자"


정세균 국무총리가 26일 오후 세계무역기구(WTO) 본부 소재지국인 스위스의 기 빠믈랭 부통령과 전화 통화를 하고, WTO 사무총장에 출마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 지지를 요청했다.

정 총리는 이번 통화에서 "보호무역주의 확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등으로 전례 없는 도전에 직면한 WTO를 하루빨리 개혁하고 다자무역체제를 복원하기 위해서는 취임 첫날부터 전력을 다해 대응할 수 있는 통상 전문성과 리더십을 갖춘 유 후보가 사무총장 최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에 빠믈랭 부통령은 "한국과 스위스가 개방경제와 규범에 기반한 자유무역체제를 지향해온 국가라는 공통점이 있다"면서 "한국의 유 후보는 WTO 개혁에 필요한 리더십 등 자질과 역량을 충분히 갖추고 있다"고 평가했다.

양측은 △코로나19 관련 방역·보건 협력 △한·유럽자유무역연합(EFTA) 개정 문제 △고위급 교류 등 양국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관련해 긴밀하게 협력해나가기로 했다.

앞서 정 총리는 유 본부장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 확보를 위해 지난 16일까지 27개국에 서한 발송을 완료하고 지난 일주일 간 5개국 정상들과 전화 통화를 했다.

총리실은 "유 후보의 WTO 사무총장 선출을 위해 마지막까지 가능한 모든 지원을 계속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경은 기자 kyungeun0411@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권창훈 제주 유니폼
    권창훈 제주 유니폼
  2. 2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이제훈 모범택시3 시청률
  3. 3드라마 판사 이한영
    드라마 판사 이한영
  4. 4정선희 김영철 우정
    정선희 김영철 우정
  5. 5이대호 중신 브라더스 코치
    이대호 중신 브라더스 코치

아주경제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