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더팩트 언론사 이미지

美 대선 후 강경화 방미…북핵·방위비 협상 논의할 듯

더팩트
원문보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에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에 외교부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미중 갈등 속에서 한국 상황 설명도

[더팩트ㅣ외교부=박재우 기자] 다음달 3일 예정된 미국 대선이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미국 워싱턴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25일 외교부에 따르면 강 장관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부 장관과 회담을 갖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 회담에서 북핵 문제와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도 다음달 미국 방문을 추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강 장관이 방미 한다면, 함께 동행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이 본부장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특별대표와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한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들은 심화되고 있는 미중 갈등 속에서 동맹국 미국과 최대교역국 중국 사이에서 민감한 한국의 상황을 설명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상황에서 한중 외교당국이 다음달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방한을 위해 긴밀히 소통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 교도통신은 지난 22일 "왕이 부장이 내달 일본 방문 일정을 조율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왕이 부장 역시 미중 갈등에 대한 중국측 입장을 설명할 것으로 예상된다.

jaewoopark@tf.co.kr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유열 폐섬유증 투병
    유열 폐섬유증 투병
  2. 2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조코비치 메이저 400승
  3. 3베트남전 충격패
    베트남전 충격패
  4. 4놀뭐 허경환 위기
    놀뭐 허경환 위기
  5. 5이해찬 위중
    이해찬 위중

더팩트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