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 0.8 °
연합뉴스TV 언론사 이미지

[뉴스1번지] 이건희 회장 별세에 정치권도 잇단 애도 논평

연합뉴스TV 전현우
원문보기
[뉴스1번지] 이건희 회장 별세에 정치권도 잇단 애도 논평

<출연 : 한상익 가천대학교 부교수·박민식 전 국회의원>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오늘 오전 향년 78세로 별세했습니다.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이끈 이 회장의 별세 소식에 국내는 물론 주요 외신들도 긴급 뉴스로 타전했는데요.

재계와 정치권은 고인에 대한 애도의 메시지를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이 외의 정치권 소식도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한상익 가천대 부교수, 박민식 전 국회의원 모시고 관련 내용 짚어보겠습니다.

<질문 1> 오랜 기간 투병 생활을 벌이고 있던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별세했습니다. 이병철 회장이 삼성을 세웠다면, 부흥기를 이끈 사람은 이건희 회장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한국 경제계를 큰 획을 그은 이 회장, 어떤 인물이었습니까?

<질문 2>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향년 78세로 별세했습니다. 여야 모두 추모의 메시지를 냈지만, 결은 달랐습니다. 국민의힘은 '빛'에 초점을 맞췄고 정의당은 '그늘'에 방점을 찍었다. 민주당은 이 회장의 '빛과 그늘'을 모두 언급했는데요. 어떻게 보셨습니까?


<질문 3> 별세한 이건희 회장은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인물이지만 생전에 문재인 대통령과는 이렇다 할 인연이 없었습니다. 다만 아들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는 상대적으로 활발히 교류한 편인데요. 어떤 애도 메시지가 나올지도 관심입니다?

<질문 4> 정치권으로 가보죠. 국민의힘이 그동안 미뤄오던 야당 몫 공수처장 후보 추천위원을 내정했습니다. 민주당은 "늦었지만 다행"이라며 환영의 메시지를 보내면서도 국민의힘이 시간끌기에 들어갔다 우려의 시선도 있는 것 같아요?

<질문 5> 이런 가운데 윤석열 검찰총장의 '퇴임 후 국민 봉사' 발언을 두고 정치권에 여진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여당은 검찰총장 직분을 다하는 것이 국민을 위한 봉사라고 직격탄을 날렸고, 야당은 영입 기대감을 드러냈는데요. 퇴임 후 정계 진출 가능성 있다고 보세요?


<질문 6> 윤석열 검찰총장의 국감장 답변을 지켜보던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법무부와 대검 감찰부 합동 감찰을 지시했습니다. 이에 윤 총장은 대검찰청과 협의 없이 법무부가 수사 사건에 개입하려는 것으로 비칠 수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는데, 양측 갈등 어디까지 확전되리라 보십니까?

<질문 7> 이런 가운데 내일 법사위 국정감사가 주목되는데요. 법무부를 대상으로 하는 내일 국정감사에 추미애 장관이 출석할 예정인데, 윤 총장 발언에 맞먹는 거침없는 발언이 쏟아질 거란 관측이 나옵니다. 자신을 직접 겨냥한 윤 총장에 대해 어떻게 반격에 나설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TV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변요한 티파니 결혼
    변요한 티파니 결혼
  2. 2탁구 임종훈 신유빈 결승 진출
    탁구 임종훈 신유빈 결승 진출
  3. 3하나은행 6연승
    하나은행 6연승
  4. 4은행법 개정안 통과
    은행법 개정안 통과
  5. 5강원 폭설주의보
    강원 폭설주의보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TV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