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흐림 / 6.6 °
연합뉴스 언론사 이미지

[이건희 별세] 생전에 흘렸던 두 번의 눈물…재판과 평창

연합뉴스 김영신
원문보기
비자금 재판 받다 "1위는 정말 어렵다" 말한 뒤 눈물
평창올림픽 유치 성공한 뒤 눈물 흘리는 모습 포착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25일 별세한 고(故)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은 생전에 강인하기로 유명했지만 공개석상에서 두차례 눈물을 보인 것으로 전해진다.

이 회장은 2008년 조준웅 삼성 특별검사팀으로부터 비자금 조성 등 혐의로 기소됐다. 그해 7월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여섯번째 재판에서 판사는 이 회장에게 '계열사 중 특별히 중요한 회사가 있느냐'고 물었다.

이 회장은 "전자와 생명"이라고 답했다.

이어 "삼성전자[005930]에서 나오는 제품 중 11개가 세계 1위인데 1위는 정말 어렵다. 그런 회사를 만들려면 10년, 20년 갖고는 안된다"고 말을 이어가다 목이 메었고 끝내 눈물을 흘렸다.

당시 이 회장은 퇴진해 삼성전자 대표이사직도 내려놓은 상태였다.

이 회장은 이듬해 징역 3년에 집행유예 5년, 벌금 1천100억원을 선고받았다.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연합뉴스 자료사진]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경영권 편법승계 문제, 검사 '떡값' 제공 의혹, 비자금 사건 등으로 이 회장과 삼성은 세간의 부정적 평가에 시달렸다. 삼성을 글로벌 기업으로 키워낸 공도 컸지만 이면이 비판받았다.

회장직을 내놓은 이 회장에게 사회에 공헌할 기회는 평창올림픽과 함께 찾아왔다.

2018년에 열릴 동계올림픽 유치전에 대해 이 부회장에게 지원해달라는 요청이 온 것이다. 당시 우리나라는 동계올림픽 평창 유치를 두차례 실패한 후였다.


이 회장은 10년 넘게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을 맡았고 평소 각종 스포츠를 즐기는 동호인으로서 세계 체육계에 영향력이 있었다.

이에 따라 재계와 체육계에서 이 회장의 도움을 받자는 제안이 나왔고, 정부도 이를 수용해 2009년 12월 이 회장을 단독 사면했다.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발표 듣는 이건희 회장(서울=연합뉴스)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5일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뒤 6년 만이다. 사진은 2011년 7월 7일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확정 발표를 듣는 이건희 회장. 2020.10.25 [삼성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발표 듣는 이건희 회장
(서울=연합뉴스) 한국 재계를 대표하는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5일 서울 강남구 일원동 삼성서울병원에서 별세했다. 향년 78세. 2014년 5월 급성 심근경색증으로 서울 용산구 이태원동 자택에서 쓰러진 뒤 6년 만이다. 사진은 2011년 7월 7일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 확정 발표를 듣는 이건희 회장. 2020.10.25 [삼성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막중한 부담을 안은 이 회장은 동계올림픽 유치에 사활을 걸었다. 2010년 2월 캐나다 밴쿠버 동계올림픽 참석을 시작으로 이후 1년 반 동안 11차례에 걸쳐 170일 간 해외 출장을 다녔다.


IOC 위원 110명을 거의 전부 만나는 강행군이었다. 총 이동거리는 21만㎞로 지구를 다섯 바퀴 넘게 돈 셈이었다.

2011년 7월6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 국제컨벤션센터에서 자크 로게 IOC 위원장이 201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로 "평창"을 외치자 곳곳에서 환호성이 터졌다.

요란한 분위기 속에서 이 회장이 조용히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포착됐다.

남아공에서 귀국하는 이 회장에게 기자들이 심경을 묻자 이 회장은 "지금은 마음이 훨씬 가벼워졌다"며 그동안 받았던 심적 압박을 털어놓은 바 있다.

shin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박나래 갑질 논란
    박나래 갑질 논란
  2. 2연준 금리 인하
    연준 금리 인하
  3. 3김수용 심정지
    김수용 심정지
  4. 4베네수엘라 유조선 억류
    베네수엘라 유조선 억류
  5. 5알론소 볼티모어 계약
    알론소 볼티모어 계약

함께 보면 좋은 영상

연합뉴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