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이데일리 언론사 이미지

정 총리, 크로아티아 총리와 전화통화…유명희 후보 지지요청

이데일리 이진철
원문보기
WTO 사무총장 선출 지원 전화외교
정세균 국무총리. 총리실 제공

정세균 국무총리. 총리실 제공


[세종=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23일 올해 상반기에 유럽연합(EU) 의장국을 수임한 크로아티아의 안드레이 플렌코비치 총리와 20분간 전화통화를 갖고,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선출에서 유명희 후보를 적극 지지해줄 것을 요청했다고 국무총리실이 밝혔다.

정 총리는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보호무역주의 확산, 코로나19 등으로 WTO가 직면한 위기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고 있다”면서 “25년의 통상 경력에서 비롯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WTO의 성공적인 개혁을 이끌 최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이에 플렌코비치 크로아티아 총리는 “한국 후보가 WTO 사무총장 선출 최종라운드까지 진출한 것을 환영한다”면서 “많은 국가들이 유 후보의 경험과 능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언급했다.

정 총리와 플렌코비치 총리는 경제협력·인적교류·고위급 교류 등 양국 간 현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

정 총리는 유명희 통상교섭본부장이 출마한 WTO 사무총장 선출 범정부 총력 지원을 위한 총리외교의 일환으로 지난 19일 두케 콜롬비아 대통령, 20일 라자팍사 스리랑카 총리 및 카스티요 과테말라 부통령과 전화통화를 한 바 있다.

국무총리실은 막바지에 접어들고 있는 WTO 사무총장 선출 절차 관련, 우리 후보자의 선출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이데일리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