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美대선 마지막 토론 승자는?…바이든 53% vs 트럼프 39%

뉴시스 신정원
원문보기
CNN 토론 직후 긴급 여론조사 결과
1차 토론보다는 격차 줄어…"표심 영향은 미미"
[내슈빌=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오른쪽)가 22일(현지시간) 테네시 내슈빌에서 대선 전 마지막 후보 토론에 참석,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공세를 펼치고 있다. 2020.10.23.

[내슈빌=AP/뉴시스]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통령 후보(오른쪽)가 22일(현지시간) 테네시 내슈빌에서 대선 전 마지막 후보 토론에 참석,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을 향해 공세를 펼치고 있다. 2020.10.23.


[서울=뉴시스] 신정원 기자 = 미 대선을 12일 앞두고 22일(현지시간) 진행된 미 대선후보 마지막 TV토론에서 민주당 대선 후보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잘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CNN이 이날 토론 직후 실시한 긴급 여론조사에서 응답자의 53%가 바이든 후보를 승자로 꼽았다.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이겼다는 응답은 39%였다.

첫 TV토론이자 직전 토론이기도 했던 지난달 29일에도 바이든 후보가 더 잘했다는 응답이 많았지만 격차는 줄었다. 당시엔 67%가 바이든 후보를, 28%가 트럼프 대통령을 더 잘했다고 평가했었다. 말 끊기와 끼어들기, 방해로 얼룩진 지난 토론과 달리 이날은 좀 더 정상적인 토론 분위기가 연출됐다는 점이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토론을 지켜본 응답자들은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바이든 후보의 공격이 대체로 공정(73%, 불공정 26%)하다고 판단했다. 바이든 후보는 이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과 외교정책, 기후변화, 인종문제 등에서 트럼프 대통령에게 집중포화를 날렸다.

반대로 바이든 후보에 대한 트럼프 대통령의 공격은 의견이 엇비슷하게 양분됐다. 공정했다 50%, 불공정했다 49%로 집계됐다. 트럼프 대통령은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잘 하지 못했다고 비난했고 바이든 후보를 "부패한 정치인"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다만 이날 토론이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이지는 못한 것으로 조사됐다.


바이든 후보는 토론 전 55%의 지지를 받았는데 이후 단 1%포인트만 올랐다. 마찬가지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호감도는 42%에서 41%로 사실상 바뀌지 않았다.

이슈별로 바이든 후보는 외교정책(50%, 트럼프 48%)과 코로나19 대응(57%, 트럼프 41%), 인종문제(62%, 트럼프 35%), 미국 문제 해결(54%, 트럼프 42%)에서 더 큰 신뢰를 받았다. 경제분야는 트럼프 대통령(56%, 바이든 44%)이 10%포인트 넘는 차이로 우위를 보였다. 누가 더 강한 지도자로 보이는지에 대해선 각 49%로 같았다.

토론을 더 잘 했다고 응답한 유권자들은 기존 지지층과 대체로 겹쳤다. 바이든 후보는 여성, 무당층 중 온건파, 고학력 백인으로부터 더 좋은 평가를 받았다. 올해 민주당 쪽으로 일부 이탈 조짐을 보이고 있는 65세 이상 고령층도 바이든 후보에게 조금 더 후한 평가(바이든 46%, 트럼프 43%)를 줬다. 45세 이하 젊은층은 66% 대 27%로 바이든 후보를 승자로 봤다.


이번 조사는 이날 토론 직후 여론조사 기관 SSRS가 토론을 시청한 유권자 585명을 대상으로 전화로 실시했으며 표본오차는 ±5.7%P다.

☞공감언론 뉴시스 jwshin@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엄지성 시즌 2호골
    엄지성 시즌 2호골
  2. 2서울 버스 파업 대책
    서울 버스 파업 대책
  3. 3블랙핑크 리사 골든글로브
    블랙핑크 리사 골든글로브
  4. 4안선영 치매 투병
    안선영 치매 투병
  5. 5안보현 스프링 피버
    안보현 스프링 피버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