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JTBC 언론사 이미지

윤석열, 문 대통령 메시지 공개…청와대 "입장 없다"

JTBC
원문보기


[앵커]

지금 국회에선 대검찰청 대상으로 국정감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앞서까지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발언을 쏟아냈는데요. 지금 상황은 어떤지, 잠시 국회를 연결하겠습니다. 최수연 기자가 나가 있는데요.

최 기자, 8시 반부터 다시 시작된다고 했는데요. 지금 진행되고 있습니까?

[기자]

당초 8시 반에 시작하기로 했는데 조금 지연돼서 조금 전인 8시 50분쯤 시작을 했습니다.

저녁 국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몇몇 관계자들에게 물어보니, 오늘(22일) 국감이 상당히 늦게 끝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앵커]

오늘 국감은 하루종일 관심을 받을 만큼 많은 발언들이 나왔습니다. 잠깐 정리를 해볼까요?


[기자]

가장 이슈가 된 건 "'중상모략'이라는 표현은 가장 점잖은 표현"이었다는 말이었습니다.

추 장관이 어제 윤 총장을 향해서 페이스북에 이런 글을 올렸었습니다.


"검찰총장은 '중상모략'이라고 해서 화부터 낼 것이 아니라 알았든 몰랐든 지휘관으로서 사과를 먼저 했어야 한다" 이렇게 비판했는데, 이에 대한 반박인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국민의힘 장제원 의원이 사과할 생각이 있냐고 물었고 윤 총장은 이에 대해서 "능력이 부족해서 대형금융사기범 수사에서 피해자의 울분을 풀어드리지 못한 점은 사과드린다"고 했습니다.

역시 우회적으로 추 장관을 비판한 걸로 보입니다.

[앵커]

검찰 조사를 받다가 폭행을 당해 숨진 피의자를 놓고 윤 총장의 표현도 논란이 됐다면서요?

[기자]

맞습니다. 민주당은 2002년에 검찰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가 사망한 사건을 꺼내들었습니다.

당시 총장이 사퇴를 했는데요.

이와 관련해서 이번 검찰의 술접대 책임론을 꺼내든 겁니다.

이 과정에서 굉장히 큰 소리, 거센 발언들이 오고 갔는데 한번 들어보시죠.

[윤석열/검찰총장 : 검찰에서 수사하다가 사람을 패 죽인 것하고 또 이게 경우는 다르지 않나 생각합니다.]

[박범계/더불어민주당 의원 : 패 죽이는 게 뭐예요, 패 죽이는 게. 제가 말한 태도가 그거예요. 사과하세요.]

[앵커]

또 하나 눈에 띄는 게 윤 총장은 문 대통령이 자신에게 '흔들리지 말라'는 격려를 했다고 말했는데요. 혹시 이와 관련해서 청와대 입장이 나왔습니까?

[기자]

우선 윤 총장은 문 대통령의 그 메시지를 공개했습니다.

윤 총장은 총선 이후에 민주당에서 사퇴 압박이 굉장히 거셌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적절한 메신저를 통해서 '흔들리지 말고 소임을 다하라'고 했다고 공개한 겁니다.

민주당의 공세와 또 추 장관과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이죠.

하지만 임명권자인 문재인 대통령의 신임이 여전하다, 이런 뜻으로 해석이 됩니다.

이와 관련해서 청와대는 JTBC에 특별히 입장을 낼 건 없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지금까지 상황을 보면 지난해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나 또 국감 때만 해도 야당이 주로 윤 총장을 비판했고, 여당이 감쌌는데, 오늘은 그 정반대네요?

[기자]

지난해와 180도 달라진 모습입니다.

민주당 김종민 의원은 "그때는 개혁적인 총장이 될 거라 기대했는데, 지금은 너무나 달라졌다"고 비판했습니다.

민주당 의원들은 날 선 공세를 펴거나, 윤 총장의 태도를 여러 차례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야당은 많이 달라진 모습이었습니다.

오히려 충분히 발언 시간을 주거나 추 장관과 비교하면서 훨씬 더 예의 바르다며 칭찬하기도 했습니다.

윤 총장은 "정치라는 게 크게 바뀌는 게 없구나"라면서, 자신을 둘러싼 여야의 진영논리를 우회적으로 비판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최수연 기자였습니다.

최수연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한혜진 아바타
    한혜진 아바타
  2. 2김우빈 신민아 결혼
    김우빈 신민아 결혼
  3. 3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김종국 송지효 황금열쇠
  4. 4현빈 손예진 아들
    현빈 손예진 아들
  5. 5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현빈 손예진 아들 비주얼

함께 보면 좋은 영상

JTBC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독자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