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로 건너뛰기
뉴스
서울
맑음 / -3.9 °
뉴시스 언론사 이미지

유명희 경쟁자 오콘조이웨알라 "WTO 79개 회원국, 날 지지"

뉴시스 남빛나라
원문보기
"모든 아프리카 국가가 내 뒤에"
[AP/뉴시스]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최종 3차 라운드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과 나이지리아 후보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오른쪽). 2020.10.17.

[AP/뉴시스]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 최종 3차 라운드에 진출한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왼쪽)과 나이지리아 후보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오른쪽). 2020.10.17.


[서울=뉴시스] 남빛나라 기자 =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에 도전장을 던진 나이지리아 후보 응고지 오콘조이웨알라가 79개국이 자신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오콘조이웨알라는 한국의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과 더불어 WTO 사무총장 최종 3차 라운드에 진출했다. WTO는 유 본부장과 오콘조이웨알라를 놓고 오는 19~27일 3차 라운드 협의 절차를 진행한 이후 다음달 7일 전 최종 결론을 낼 예정이다.

16일(현지시간) 나이지리아 매체 '펀치(Punch)'에 따르면 오콘조이웨알라는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164개 WTO 회원국 중 79개국이 자신을 공식적으로 지지한다고 말했다.

55개국으로 구성된 아프리카연합은 그를 지지하기로 했다. 그는 "모든 아프리카 국가들이 내 뒤에 있다"는 사실을 알고 흥분됐다고 말했다.

나이지리아 최초의 여성 재무·외교장관을 지낸 그는 WTO가 처음으로 아프리카 출신 수장을 갖게 된다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약 그 사람이 아프리카인이고 여성이라면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한다"며 "왜냐하면 아프리카인도, 여성도 이 조직을 이끈 적이 없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두 후보 중 누가 당선되든 간에 사상 최초의 여성 WTO 사무총장이 탄생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south@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info icon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AI 이슈 트렌드

실시간
  1. 1하나의 중국 존중
    하나의 중국 존중
  2. 2이정현 어머니
    이정현 어머니
  3. 3박철우 대행 데뷔전
    박철우 대행 데뷔전
  4. 4장원진 감독 선임
    장원진 감독 선임
  5. 5나나 역고소 심경
    나나 역고소 심경

뉴시스 하이라이트

파워링크

광고
링크등록

당신만의 뉴스 Pick

쇼핑 핫아이템

AD